올해예산 342억… 일자리·주거 지원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청년 구직·창업자에게 6개월간 매달 50만원 지원한다.

청년희망내일센터는 오는 28일부터 4월부터 청년 일자리와 주거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청년이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 청년의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해 9월에는 '청년수도 세종'을 목표로 청년정책 전담부서(청년정책담당관)를 신설했고 올해 청년 예산을 전년보다 51% 증가한 342억원(2021년 226억원)으로 크게 늘리는 등 시민주권회의 청년분과 등 4개의 청년 거버넌스를 운영해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했다.

주요 사업은 일자리 분야의 경우, 구직·창업자를 돕기 위해 6개월간 매월 50만원씩 지급하는 구직·창업활동비 지원을 추진하고, 구직 활동에 필요한 정장 대여, 헤어 스타일링, 증명사진 촬영 등을 지원하는 면접 스타일링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적금을 통해 저소득 근로 청년이 3년 동안 매월 15만원을 저축하면 시에서도 동일한 금액을 매칭·적립하여 만기 시 지급(1천80만원+이자)한다.

이 밖에도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컨설팅 등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청년들의 취업을 돕고, 주거 분야는 저소득 청년에게 1년 동안 매월 20만원을 제공하는 '한시월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중위소득의 150% 이하인 무주택 청년에게 10개월 동안 월 20만원씩 지원하는 주거임대료 지원 사업을 추가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전세보증금의 대출 이자를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4월에 구직·창업활동비 지원과 면접 스타일링, 한시월세 지원 사업 등을 시작하고, 5월부터는 '청년 적금'과 '전세보증금 이자 지원'을 시행하는 등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섭 시 청년일자리담당은 "청년희망내일센터가 세종 청년들의 취업과 주거 안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희망찬 내일을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년센터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청년들이 다양한 문화·교육?복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