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문화재단 독서캠페인 '2022년 문학예술 리딩충북'·'대성로 122 예술로& 숲속아트페스티벌'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충북문화재단이 오는 5월부터 대대적인 독서캠페인과 첫째 주 주말마다 청년작가 참여를 통한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1일 충북문화재단에 따르면 이번 독서캠페인의 경우 스타 아나운서인 이금희씨가 진행을 맡고 패널 6명이 추천한 도서 12권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독서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패널로는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이권우 도서평론가, 심용환 역사N교육연구소장, 노명우 아주대학교 교수이자 니은서점 운영자, 박혜진 문학평론가, 김겨울 작가 등 6명이 참여했다.

2022년 '문학예술 리딩충북' 추천도서로는 정재승 교수가 로빈 던바의 '프렌즈: 과학이 우정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과 호프 자런의 '나는 풍요로웠고, 지구는 달라졌다'를 추천했다.

또한 심용환 소장이 김시덕의 '대서울의 길', 정종현의 '제국대학의 조센징', 김겨울 작가가 엘리자베스 문의 '잔류인구', 김초엽의 '사이보그가 되다'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6명의 패널은 각각 2권씩 '2022년 함께 읽어요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책의 내용과 의미를 충북도민들과 나눌 예정이다.

특히 12권의 책은 자연교양물부터 사회문제, 한국근현대사, 국내소설, 사회학까지 최근 3년 내 출간된 신간 도서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더욱이 이들 책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기후위기, 불평등은 참아도 불공정은 못참는 사회현상, 다양한 플랫폼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현실 등 현 세태를 다층적인 면에서 다룰 예정이다.

이 사업은 도민의 문학예술 기반을 구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북콘서트와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청주방송과 공동주관해 TV로도 방영될 예정이다.

이번 북콘서트는 최근 문화제조창 5층에 위치한 청주열린도서관을 배경으로 방송촬영이 진행됐으며 첫회 방송은 오는 5월 6일 오후 7시 청주방송을 통해 충북도민과 만날 예정이다.

또한 라디오 프로그램으로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방송되는 CJB 길원득의 음악앨범에서 매주 화요일 '책읽는 라디오'를 편성해 학부모와 교사, 학생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충북문화재단측은 밝혔다.

김승환 충북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충북도에서 도민들의 문화정서 함양을 위해 독서캠페인 사업을 시작했다"며 "충북문화재단이 문화예술지원사업 뿐만 아니라 독서운동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충북문화재단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7·8월은 제외) 총 5회에 걸쳐 첫째 주 주말 도민들과 문화예술로 소통하고 체험하는 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매월 충북문화관과 대성로 122번길에서 진행되는 '대성로 122 예술로&숲속 아트페스티벌' 행사는 올해 청년작가 참여를 통해 충북의 신진예술인 발굴 활성화에도 방점을 찍어 도민의 문화향유의 시간 뿐만 아니라 젊은 예술인들까지 유입하면서 1석2조의 효과를 거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문화재단측은 설명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대성로 122 예술로&숲속 아트페스티벌' 행사의 경우 충북미술협회(회장 박문현), 충북민족미술인협회(회장 김성심), 오곤자근협동조합(위원장 김창규), 청주대학교 아트앤패션전공(학과장 정혜순)와 공동추진할 예정이다.

5회의 행사는 사생대회·아트플리마켓, 예술품·농산물마켓, 아트페어 등 참신하고 다채로운 기획이 준비돼 있어 참여자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5회 행사의 월별 주제는 ▷5월 7일 다시 봄, 예술로 물드는 대성로 ▷6월 4일 깨끗한 지구, 대성로가 Green(그린)다 ▷9월 3일 책빵愛 빠지다, 예술로愛 빠지다 ▷10월 1일 너도 한점, 나도 한점, 예술 한점 소확행 ▷11월 5일 예술로 더하Go, 나누Go, 행복하Go 등이다.

특히 이들 행사때마다 초상화&캐리커쳐 그려주기, 버스킹 공연, 아트플리마켓,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하는 대성로122번길 문화재 산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숲속아트페스티벌 체험신청은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www.cbfc.or.kr)와 충북문화관 다음 카페를 통해 선착순 접수로 받을 예정이며, 이와 관련 자세한 일정은 오는 26일부터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