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충주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대한민국 전략산업인 바이오헬스의 중추로 거듭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시는 2024년까지 서충주 기업도시 내에 연면적 1만2천174㎡,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의 '충주 지식산업센터'를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공모사업으로 진행되는 지식산업센터 건립에는 국비 160억 원, 도비 36억 원 을 포함, 총 27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은 지속적인 공장용지 가격 상승·각종 규제로 인한 중소기업의 입지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충주 지식산업센터는 소음이나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 첨단형 공장시설과 근로자 지원시설을 갖춘 복합형 공간으로 기업 입주부터 시제품 제작, 회의 등 바이오헬스 관련 신산업 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아파트형 공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주지식산업센터에는 북부권 혁신지원센터 등 입주기업 지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20년 11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으로 2021년 중앙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를 완료했으며, 올해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마무리했다.

내년 5월 착공을 위해 건축 설계 공모 등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