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조례·사업·홍보물 등 변화된 점 소개 '눈길'

청주시가 '2021 청주시 성별영향평가 우수개선 사례집'을 발간한 가운데 청주시 여성가족과 직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청주시
청주시가 '2021 청주시 성별영향평가 우수개선 사례집'을 발간한 가운데 청주시 여성가족과 직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청주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는 성별영향평가법 시행 10주년을 맞아 '2021 청주시 성별영향평가 우수개선 사례집'을 발간했다.

청주시의 성별영향평가 개선사례집은 올해로 연속 세 번째 발간됐으며 이는 전국 기초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다.

성별영향평가는 성평등 실현을 위해 모든 정책에 성평등 관점을 적용해, 성별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뒤 개선안을 마련하는 제도이다.

성별영향평가는 많은 이들에게 아직도 어렵고 낯선 제도이다.

사업 담당 공무원은 성평등한 방향의 사업 추진을 위한 개선안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고, 시민들은 성별영향평가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올해는 조례 5건, 사업 7건, 홍보물 10건에 대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번 개선사례집은 정책의 주요 내용, 성별영향평가 전후 사업내용, 주요 정책 개선 내용과 개선 의의를 담아 공무원과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이번 개선사례집에서는 시에서 제작하는 홍보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하여 홍보물에 드러나 있는 성차별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배제하고자 노력한 결과를 엿볼 수 있다.

김미수 청주시 여성가족과장은 "올해는 특히 청주시민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은 우수사례들이 많았는데, 성평등 사업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민이나 공무원이 이번 개선사례집을 많이 활용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성별영향평가를 내실 있게 추진해 실질적인 양성평등이 실현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