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통령선거를 치른 지 엊그제 같은데 다시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제 열흘도 채 남지 않았다. 전국적으로 일제히 실시하기 때문에 '동시'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다. 충북지역에서도 도지사, 교육감, 시장·군수, 광역·기초의원 모두 346명이 등록했다. 이 중 184명만이 당선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지방선거 출마자 수는 서너 명에서, 많아야 10명 선인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 선거보다 출마자 수가 월등히 많다. 그러나 국민의 관심도나 참여도는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 총선거보다 한참 낮다. 불과 70여 일 전에 치러진 20대 대통령선거 투표율은 77.1%였다. 반면 가장 높은 지방선거 투표율은 지난 2018년 치러진 7회 선거로 60.2%를 기록했다. 이 같은 사실만 비교해 봐도 지방선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나 참여가 얼마나 낮은지를 방증한다. 그나마 60% 넘은 것도 이때가 처음이다. 6회 지방선거는 56.8%, 5회 지방선거는 54.5%로 절반을 조금 넘은 수준이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거리마다 후보들과 선거운동원의 유세와 울려 퍼지는 선거 송으로 출·퇴근길 진풍경이 연출된다. 선거 분위기를 확연하게 느끼기 충분하다. 언론 등을 통해서 전해지는 뉴스에서 이 같은 분위기가 고스란히 전해진다. 정치권은 그야말로 선거 승리를 위한 전쟁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민심에서는 선거 분위기를 느끼기는 쉽지 않다. 몇몇은 선거에 관심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를 맞장구 쳐 주는 이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자신들의 삶과 직결되는 지방선거에 가장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해야 하는 국민은 무관심하다.

한 사람도 살피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권자 한 사람이 7표를 행사해야 한다. 결국, 지방선거 자체가 유권자인 국민이 후보들을 충분히 검증할 수 없는 구조임은 틀림없다. 이러다 보니 후보자를 보기보다 지지 정당에서 공천한 후보자에 '몰표'를 던지고 있다. 지지 정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다른 정당 후보자의 공약에는 관심도 없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자신이 투표를 행사한 후보자의 대표 공약조차 눈길을 주지 않는다.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추진할지, 문제점은 무엇인지조차 살펴보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당선인의 공약이 유권자의 지지를 받은 좋은 정책이라는 왜곡과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내 곳간을 아무에게나 내어 줄 수는 없다.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4년간 내 곳간이 비워질지, 풍족하게 채워질지가 좌우된다. 단순히 투표에 참여하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어떤 후보자가 출마했는지, 공약은 무엇이고 가능성 및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지 꼼꼼하고 챙겨봐야 한다. 수도권 과밀화로 지역의 불만이 팽배하다. 그러나 앞서 지역 발전을 이끌 진정한 일꾼을 뽑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투표해야 한다. 그것도 잘해야 한다. 투표만 잘해도 지역이 달라질 수 있고 자신의 삶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