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WHO(세계보건기구)가 원숭이두창의 전 세계 보건위험 단계를 '보통 위험(moderate)'으로 격상했다.

WHO 위험평가 분류 항목은 ▷0단계 매우 낮은 위험 ▷1단계 낮은 위험 ▷2단계 보통 위험 ▷3단계 높은 위험 ▷4단계 매우 높은 위험 등 5가지다. 코로나19는 가장 높은 '매우 높음' 단계다.

29일(현지시간) WHO의 '비(非) 엔데믹국가 원숭이두창 발병 보고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이달 26일 기준 WHO 194개 회원국 가운데 원숭이두창 비 엔데믹 지역 총 23개국에서 확진 사례 257건과 의심사례 120건이 보고됐다.

WHO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인간 병원균으로 자리 잡을 조짐을 보이고 중증 위험이 높은 어린이와 면역억제자들에게 퍼질 경우, 위험 수준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원숭이두창은 감염 시 피부 표면에 울퉁불퉁한 발진과 함께 발열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다. 수십 년간 아프리카에서 이따금씩 출현해온 탓에 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원숭이두창은 증상은 두창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편이다. 병변, 체액, 호흡기 비말,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된다.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 수두 유사 수포성 발진 등이 나타나며 2~4주간 지속된다. 대부분 자연 회복된다.

하지만 약 1~10%는 사망에 이른다. 실제 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 내외로 조사됐다.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질병관리청은 입국자를 통한 국내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