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비대위, 국토부 답변 공개… 세종시장 후보 공약 사과 촉구

세종역 신설을 놓고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선 KTX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을 놓고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선 KTX 고속철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30일 "국토교통부가 KTX세종역은 경제성이 부족하고 고속철도정책에 맞지 않아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고 전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 답변에서 "운영 중인 호남고속철도 노선상 KTX세종역 신설은 과거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고, 공주·오송 등 인접역의 기능과 역간거리, 열차운행 효율성 등 현재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수용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앞서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 후보는 지난 23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만나 KTX세종역 신설 등을 건의했고, 이에 대해 원 장관은 공감을 표하며 국토부가 나서서 적극 추진 또는 돕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와 관련, 비대위는 다음날인 24일 원 장관과 국토부에 정부의 공식입장을 요구했고, 이날 이런 내용의 답변이 도착했다.

비대위는 "이미 정부가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고 수차례 결론을 내린 사안인데도 원 장관이 신중하지 못한 처신으로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키고 더구나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심을 하게 됐다"며 "다시는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국가정책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지낸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후보와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 후보는 KTX세종역 설치가 타당하지 않다는 이유로 세종시 건설계획에 미반영된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선출직 세종시장에 출마하면서 기존의 원칙과 소신을 버렸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이춘희·최민호 후보의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불응할 경우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충청권의 시민사회단체와 각계각층은 세종시의 행정수도완성과 세종시가 포함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 협조하거나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충북지역의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직능단체, 주민조직 등이 총망라된 비상대책기구로, 2016년 11월 출범 이후 KTX세종역 신설반대 활동을 전개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