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시 신청사 조감도
청주시 신청사 조감도

청주시청 신청사는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미래지향적이고, 시민을 위한 랜드마크로 건립한다는 게 당시 신축 취지 였다. 설계도 국제설계로 진행했다.

신청사 건립은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하면서부터 거론됐다. 청주시는 청원군과 통합 당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013년 7월 청사신축 계획을 발표했다. 통합추진위는 평가와 여론조사를 거쳐 현 청주시청사 일대를 신청사 신축부지로 선정했다. 이어 지난 2015년 1월 이승훈 전 청주시장이 청사건립 사업비 절감을 위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 사용하고 신축을 미루자는 의견을 제안했다가 신축여론에 밀려 같은해 12월 다시 신축하기로 번복했다.

이후 이렇다 할 진행 없이 시간만 흐르다 민선 7기가 시작되면서 시청사 본관존치가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2018년 10월 구성한 청주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가 만장일치로 본관을 존치하기로 하고 청주시청사 일대를 신청사 자리로 결정해 청주병원은 이전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2019년 8월 청주병원 토지(4천69㎡)와 건물을 178억원에 사들여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마쳤다. 그러나 청주병원은 보상금만으론 이전부지를 마련하고 건축하기 어렵다며 퇴거를 거부하고 있다. 결국 시는 2019년 172억원을 법원에 공탁해 같은해 8월 9일 청주병원 소유권을 가져왔다. 청주병원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서 추가로 6억원을 더 책정한 금액 178억원의 보상금 중 172억원을 수령한 상태다. 신청사 완공 계획은 오는 2025년이다. 하지만 현재 계획이 지연될 수록 착공 지연비 매월 10억여원, 일년 12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청주시가 추가 부담해야 한다. 또한 신청사 건립을 위해 문화제조창(현 임시2청사 임차료 매월 1억원)과 KT임차 (임시청사·의회 매월 1억6천만원) 관련 비용만 해도 매월 3억원에 육박한다. 이같은 신청사 건립 답보로 인해 한해 150억여원 이라는 막대한 혈세가 세고 있는 것이다. 2년 지연시 300억원 이라는 주민들의 세금이 낭비되는 꼴이다.

이처럼 실타래를 풀지 못하자 시는 고육지책을 내놨다. 올해 들어 시는 공유재산인 옛 지북정수장 부지를 병원 측에 수의계약 매각과 병원 이전에 대한 대한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특별조례 제정을 추진했지만 시의회는 이를 거부했다. 거부 이유는 특혜 시비 우려가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는 판단에서다. 이렇듯 청주 신청사와 관련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한두 개가 아니다.

신청사 건립 필요성이 언급된 지는 벌써 10년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속 시원한 해결은 보이지 않는다. 타 지자체의 사례를 많이 보았듯이 다시 철저하게 검증하고 타협해야 한다. 아무튼 신청사 건립이 전국 주민 최초 자율통합 명성에 걸맞은 보다 합리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청사가 들어서 청주 미래를 이끌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