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국민포럼, 강력 반발… 폐교 위기 지방대 살리기 촉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부가 반도체 인력양성을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지방) 대학의 정원을 비슷한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에 지역의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영남·호남·충청 시민사회단체인 균형발전국민포럼은 13일 한덕수 국무총리의 지난주 수도권·비수도권 반도체 학과 정원 동시 증원계획에 대해 "현재 지방대학이 학령인구의 감소 등으로 정원조차 채우지 못해 벚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폐교될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수도권 청년들이 대학진학과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계속해서 유입돼 수도권초집중과 지방소멸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매우 상식적인 상황조차 파악하지 못한 방침"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인력양성을 위한 수도권 대학의 정원확대를 위한 수도권규제완화추진은 망국병인 수도권초집중과 지방소멸을 더욱 가중시켜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모두 다 죽이는 매우 어리석은 졸속행정"이라고 규탄했다.

균형발전국민포럼은 "(수도권·비수도권 대학정원의 동시 증원계획을)즉각 중단하고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대학을 살리기 위한 국정운영에 매진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실종된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부총리급의 강력한 집행력을 가진 범정부차원의 총괄집행기구로 조속히 설치해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대로 임기동안 유지·활성화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