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장 임명 전까지 정기만 교무처장 대행
직원·학생·교수간 투표 참여비율 의견 평행선

한국교통대 캠퍼스 전경
한국교통대 캠퍼스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한국교통대학교 구성원 간 합의 불발로 차기 총장 선거 일정을 결정하지 못하면서 결국 총장 직무대행 체제로 이어지게 됐다.

교통대는 차기 총장 선거를 치르지 못한 채 14일 임기가 끝난 박준훈 전 총장의 이임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차기 총장 임명 전까지 정기만 교무처장이 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대학 운영을 이끌게 됐다.

지난해 12월25일 시행된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에 따라 올해부터 대학 총장 선거는 반드시 교수, 직원, 학생 구성원 간 자율적인 합의를 거쳐야 한다.

특히 국립대 가운데 총장 임기가 가장 먼저 끝나는 교통대는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이 처음 적용되는 사례여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통대는 지난 2월부터 교수와 직원, 학생 대표 3명씩 참여하는 특별합의체를 구성해 수시로 선거 참여 비율을 결정하기 위해 논의해 왔다.

당초 6·1지방선거 전에 차기 총장 선거를 치른다는 계획이었지만 구성주체들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교통대 직원과 학생들은 차기 총장 선거에서 교수와 동일하게 각각 33.3% 비율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교수회는 77%의 투표 참여비율을 고집해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교통대는 세 주체들 간 합의를 전제로 7월 15일을 차기 총장 선거일로 못박았다.

그러나 이날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오는 17일까지 세 구성주체 간 합의가 이뤄져야 돼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학 내에서는 7월 15일로 차기 총장선거일을 결정한데 대해 "현실성 없는 면피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처럼 차기 총장 선거 일정이 지연되면서 박 전 총장과 총추위의 미온적인 중재 노력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결국 예상대로 총장 직무대행 체제로 이어지면서 향후 대학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