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재단, '시민 자율예산제 Issue있슈' 시민·단체 모집
청주시문화재단, '시민 자율예산제 Issue있슈' 시민·단체 모집
  • 박은지 기자
  • 승인 2022.06.2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8일까지 접수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이사 박상언, 이하 문화도시센터)는 23일부터 오는 7월8일까지 시민참여형 프로젝트 '시민 자율예산제 Issue있슈'와 함께 할 시민과 단체(기업)를 모집한다.

22일 문화도시센터에 따르면 '시민 자율예산제 Issue있슈'는 시민 스스로 청주의 사회이슈를 기록문화 활동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자율주제로 진행하는 '시민참여형'과 정책제안과제를 실현하는 '시민제안형' 2개 분야로 나눠 모집한다.

구체적으로는 '시민참여형'은 시민의 눈으로 이슈를 발견하고 문화적인 해법을 찾아가는 사업으로 인문활동, 지역조사 및 연구 등 기획·제안할 수 있다.

총 20건 내외의 제안을 선정해 최대 200만원까지 활동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지역의 문화예술 단체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시민제안형'은 법정문화도시 청주의 시민 거버넌스를 통해 발굴·제안된 7개 의제 실현을 담당한다.

이 의제는 시민위원 2기 20인이 '우리가 함께 하는 도시, 청주'를 주제로 수차례 토론과 숙의과정을 거쳐 도출한 8개 과제 22개 정책을 바탕으로, 시민 1천여명이 온라인 투표에 참여해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7개 의제는 ▷문화 다양성 확대 및 문화 격차 해소: 맞춤형 문화 기획·확대 프로그램 사업 ▷기록학교(시민기록 활성화): 인문학적 소양교육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기록물 남기기 대회 개최 사업 ▷퇴근 후 문화 활동 확대: 올빼미 예찬(예술+만찬) 사업 ▷디지털 시대에 맞는 시민문화력 증진 사업: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주시민 축제 사업 ▷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문화예술 활동: 과잉관리 방지 캠페인 사업(동물의 마음을 헤아리는 일일체험/오늘은 내가 댕댕이) ▷환경문제를 문화로 승화시키는 활동: 프로그램 및 축제 사업 ▷공간 활용을 통한 청주 다시보기(재발견): 우리 동네 바로알기 사업(동네 탐험대 운영, 동네 하루살이 운영 등)이다.

이 의제들 가운데 자유롭게 선택해 신청하면 되며, 총 8개 단체 및 기업을 선정해 각각 1천만원을 지원한다.

박상언 문화도시센터는 "시민 자율예산제 사업은 문화 민주주의의 핵심사업"이라며 "코로나19를 지나 일상회복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지금, 이전과는 달라진 시각으로 내가 살아가는 도시와 사회적 이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문화롭게 해소해가는 과정에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사업 신청은 문화도시 청주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에서 신청 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오는 7월8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dani@cjculture.org)로 제출하면 된다.

단, 2개 분야의 중복 지원은 불가하며, 선정 심사 등의 추후일정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문화도시 청주 홈페이지 또는 전화(☎ 043-219-1026)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