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업무능력·리더십… 국가경찰위 동의

윤희근
윤희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 경찰청 차장인 청주출신 윤희근 치안정감을 경찰청장 후보자로 제청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윤 후보자는 정보, 경비, 자치경찰 관련 업무 등 풍부한 경력과 업무능력을 바탕으로 신망이 두터우며, 14만 경찰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보호하고 공공질서를 유지하는 경찰 임무를,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을 토대로 공정하고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자는 청주 운호고와 경찰대(7기) 법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임용된 후 청주흥덕경찰서장 등 일선 현장과 서울청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자치경찰협력정책관, 경비국장을 거쳐 현재 경찰청 차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최근 행안부 '경찰국' 신설 등으로 내부 반발과 혼란이 심한 상황에서 세련된 매너와 정무 감각, 합리적이고 온화한 성품을 지닌 그가 차기 경찰청장감으로 평가받았다.

현 경찰청 차장이라 업무 연속성 면에서도 안정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윤 후보자는 이날 경찰위원회 임시회의에서 경찰청장 임명 제청 동의 안건이 통과된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경찰 권한과 역할이 민주적 통제하에 이뤄져야 한다는 것과 경찰권의 중립성·책임성 가치가 존중돼야 한다는 것은 양립해야 한다"고 '모범답안'을 내놨다.

경찰청장은 국가경찰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행안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경우 국회의 인사청문을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이 장관은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가경찰위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국가경찰위 임시회의 개최를 요청했고, 이날 국가경찰위에서 동의를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