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변이, 기존 항체 회피능력 갖춰…13일 정부 방역 대책안 발표 주목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 . /보건복지부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 . /보건복지부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증가세를 나타내면서 재유행 경고등이 하나 둘 켜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확진자 격리의무, 사회적 거리두기, 4차 접종 등 방역조치에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방역당국은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오는 13일 재유행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이 꼽는 재유행의 가장 큰 이유는 기존 백신으로 형성된 항체 회피능력을 갖춘 BA.5 변이 바이러스의 유행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BA.5 변이 검출률은 6월 둘째 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중 1.4%에 불과했지만 6월 마지막 주엔 28.2%까지 높아졌다. 이달 들어 50%를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 이동량 증가와 더운 날씨에 밀폐된 실내 환경, 백신 및 자연감염에 의한 면역 효과 감소도 재유행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손꼽힌다.

코로나 확진자 증가추이./질병관리청
코로나 확진자 증가추이./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28일부터 11일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신규 확진자 수, 감염재생산지수를 볼 때 코로나가 다시 확산국면으로 전환됐음을 알 수 있다"며 "재유행 조짐이 나타나는 만큼 우리 모두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각종 방역조치들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전체적인 유행곡선 예측과 함께 재유행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행 2년만에 지난 4월 해제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시행할 지 관심이 쏠린다.

다만 의료계에선 거리두기가 다시 시행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년간 다중이용시설 이용시간과 사적모임 인원 수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누적된 국민 피로도가 높은 데다 현재 국내보다 많은 확진자가 나오는 유럽과 미국에서도 거리두기를 다시 시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재유행이 빨라진 배경. /보건복지부
코로나 재유행이 빨라진 배경. /보건복지부

최근 재유행 우려로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4차 접종을 전 국민으로 확대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복지부 대변인)은 "예방접종에 따른 위중증과 사망 예방 효과는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로 가고 있어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을 있는 분들의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