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전략회의' 신설··· 반도체인재 10년간 15만명 키운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자원통상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자원통상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가적 차원에서의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통령이 주재하는 '인재양성전략회의'가 신설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을 보고받았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브리핑에서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주재하는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곧 신설해 범부처 민관합동 인재양성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부총리는 반도체 업계에서 앞으로 10년간 약 12만7천 명의 추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5만 명 이상의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도 보고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반도체 등 첨단 분야의 경우, 지역 구분 없이 학과 신·증설 시 4대 요건 중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정원 증원이 가능해진다.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할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신설한다.

아울러 반도체 교육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으로 지정(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해 과감한 재정지원과 규제 특례를 통해 산업ㆍ기술 분야 최고급 인재를 육성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과감한 규제 혁파를 통해 지역구분 없이 역량 있는 대학을 대상으로 정원 증원 허용 요건을 완화하고 현장 전문가가 임용될 수 있도록 교원 자격 요건을 완화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반도체 학과 신·증설시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비수도권뿐 아니라 수도권 대학도 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해 비수도권 대학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지역대학총장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방안에 대해 "그동안 지방대는 교수들과 싸워가면서 학과 통폐합·구조조정을 해왔는데 수도권 대학들은 그로부터 자유로웠다"며 "수도권 정원이 순증하면 지방 학생들이 결국 다 빨려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개정하지 않으면서 수도권 정원을 늘리는 것은 일종의 편법"이라며 "첨단 인재를 양성하고 싶으면 학과 구조조정을 통해서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부총리는 이와관련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양성은 지역 구분을 넘어 국가의 생존전략 차원의 과제로, 지역대학도 강점을 바탕으로 반도체 등 첨단 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