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 정치공학적 단일화 바라지 않아…비전경쟁 집중"

강훈식
강훈식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에서 유일하게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해 컷오프(예비경선)을 통과한 재선 강훈식 의원(천안 을)이 이재명 후보에 대항하기 위한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과의 단일화에 일종의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며 박 의원과 온도차를 드러냈다.

지난주 당 예비경선에서 강 의원과 이재명·박용진 의원 3명이 통과해 당권주자는 3명으로 압축된 상태다.

강 의원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같은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인 박 의원과의 단일화에 대해 "지금은 미래연대와 비전 경쟁에 집중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초반에 97그룹이 단일화 이슈에 몰입해서 예비경선이 끝났기 때문에 본선에서는 일반 당원과 국민들께 강훈식을 제대로 알리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두 사람은 전날 만찬 회동을 열고 단일화를 위해 계속 노력한다는 원칙적 합의를 하면서 구체적인 시기와 방식 등 논의를 이어가기로 하는 한편, 미래 연대와 비전 경쟁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미래연대와 비전 경쟁에 집중한다는 후자로 읽어주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며 "형식과 시기, 절차 등은 다음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제 '단일화 쟁점을 더 끌어가지 말자, 국민께 예의가 아니다'라는 지점에 대한 얘기가 있었다"며 "비전과 미래연대에서 접점을 못 찾는다면 단일화를 하는 게 맞느냐 안 하는 게 맞느냐. 그게 더 중요하다"고도 설명했다.

이어 "정치공학적 단일화는 국민이 97세대에게 바라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박 후보와 이재명 후보 모두 직전 대선·경선 후보였고, 넓은 인지도가 장점"이라며 "저는 가장 신선하고 잠재력 있고 파괴력 있는 후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아직 증명되지 않은 제 잠재력과 파괴력을 이번 전당대회에서 증명하는 데 집중하겠다. 전당대회가 '반명(반이재명)' 대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움과 낡음, 현재와 미래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박 의원은 각각 건국대·성균관대 총학생회장 출신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