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충청권 광역철도망의 청주도심 통과를 약속했지만 최근 분위기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닌 것 같다.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사업인 충청권 광역철도는 대전 반석역에서 세종~오송~청주공항을 연결하는 구상이다.

다만 오송~청주공항 구간을 기존 충북선으로 활용할지, 아니면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신설할지를 놓고 경제적 타당성 분석(B/C) 등의 용역이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가 진행중인 이 용역은 오는 10월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청주도심 경유 노선을 포함한 대안별 경제성 및 지역발전 영향을 고려해 최적대한으로 검토·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용역 결과를 앞두고 지역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청주도심 노선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 배경으론 ▷기존 충북선보다 도심통과 노선의 수요가 월등히 높지만 공사비가 많이 소요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게 나올 가능성 ▷공사구간 주변 노후 건물들의 내진 설계 미흡으로 인한 안전 문제 ▷도심통과 구간의 'ㄱ' 노선 해결 등이 꼽힌다.

경제성의 경우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이 긍정적 효과로 기대됐지만 최근 증설을 보류하면서 아쉬움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약속이행만을 요청하기보다 지역의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도심 노선 주변의 노후건물에 대한 안전문제다.

일각에서는 지하화를 더 깊게 하면 된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건축규제를 완화해 신축을 유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도심의 경우 30년 이상된 건축물이 많은 가운데 대지 경계선에서 3m를 후퇴해 신축해야 하다 보니 법적 건폐율(80%)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신축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반면 대전은 7~8년 전에 건축선 제한을 현실에 맞게 대폭 완화했다.

건축물의 환경정비를 위해 도로경계선에서 2m 또는 2.5m를 후퇴해 건축하도록 규제한 것을 5층 이하, 바닥면적의 합계가 2천㎡ 이하인 건축물은 이 규정을 적용하지 않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신축 붐을 일으켜 도심경관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했다.

신축건물은 당연히 내진설계가 보강됐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ㄱ'자 노선도 속도를 줄이면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전국적 문제인 도심공동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도심을 꼭 통과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해야 한다.

진정한 충청권 메가시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간 원활한 이동권이 확보돼야 하고 이를 위해 청주도심 노선은 필수적이다.

청주도심 노선의 반영 여부는 여당 소속의 윤 대통령, 김영환 충북지사, 이범석 청주시장의 시험무대가 될 전망이다.

지자체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