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서영광 청주시 공원조성과 주무관

연간 발생하는 화재의 대부분이 일상생활 속 부주의로 발생한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사소한 부주의 또는 기본적인 안전상식을 무시한 행동에서 비롯된 것이며 원인별로는 대부분 음식물 조리, 불시 방치, 쓰레기소각, 불장난 등의 순이다.

특히 아파트 화재의 경우 주부들이 가스레인지 위에 사골이나 세탁물 등을 올려놓고 잠시 외출한 것이 시간이 지체되거나 잊어버림으로써 내용물이 타고 많은 연기를 내뿜게 돼 인근 주민들에 의해 신고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사소한 부주의와 괜찮겠지 하는 안전불감증으로부터 화재 및 사고로 우리의 가정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선 평소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먼저 가정 내 손쉽게 행해지는 문어발식 콘센트를 없애야하며 가스시설은 사용 후 중간밸브를 잠그는 습관 등을 생활화해야 할 것이다.

서영광 청주시 공원조성과 주무관
서영광 청주시 공원조성과 주무관

또한 불을 이용해 음식을 조리할 때는 주변 정리정돈을 잘하고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근처에 불에 타기 쉬운 물건 등을 쌓아두지 말아야 할 것이다. 최근에는 타이머가 정착되어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가스가 차단되는 밸브를 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가정에서 비상구는 유사시 생명을 지켜주는 유일한 대피로 이므로 통로나 계단실, 비상문에는 통행에 장애가 없도록 해주어야 한다. 특히 아파트안의 대피공간과 경량칸막이에는 물건을 적재하여 통행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된다.

끝으로 일생생활 속 부주의 및 안전불감증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은 생활 속에서 주의를 늘 살피고 주의해서 화재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펴야 하겠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