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특성화 캠퍼스 구현 분야별 전문인재 육성 선도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충남과 세종을 대표하는 국립 공주대학교는 특성화된 캠퍼스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미래와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주캠퍼스는 전국 최대 규모의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74년 역사의 사범대학, 융복합 교육 환경을 갖춘 인문사회과학대학,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반인 기초 과학을 탐구하는 자연과학대학, 높은 보건 의료 분야 국가 시험 합격률을 자랑하는 간호보건대학, 전통문화와 디자인 예술을 선도하는 예술대학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천안캠퍼스는 수도권과 인접한 배후 공업단지와 연계하여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공과대학이 있다.

예산캠퍼스는 110여년 전통을 자랑하는 농수산식품 특성화 학과로 구성된 산업과학대학이 자리잡고 있다.

아울러 2026학년도부터 AI와 ICT 관련학과의 세종캠퍼스 개교를 목전에 두고 있다. /편집자

 

2023학년도 수시 전형별 주요 특징

공주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중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고른기회지역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다단계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70%)와 2단계 면접평가(30%)로 구분되며 농어촌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면접대상자를 4배수 선발하여, 기존 3배수 선발보다 면접대상인원이 늘어나 서류평가 통과자 수가 증가하여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류평가 대상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며 자기소개서를 제출받지 않으며 각 영역에서는 평가요소를 세분화하고 수량화하여 평가하지 않으며 정성적인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제출한 서류의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제출한 서류의 모든 내용이 평가 대상이며 평가영역은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어느 한 영역만을 비중있게 다루는 것은 아니며, 모든 영역(교과발달사항, 세부특기능력사항,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평가한다.

교과 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우선 선발하는 전형 단계가 없으며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성적 종합평가로서 성적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내신 등급컷이 없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수험생과 학부모 등에게 제공하는 전년도 합격자의 내신 등급은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우리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전공적합성을 평가에 비중있게 반영하므로 지원하는 학과 관련한 관심도 및 관련 교내 활동이 얼마나 내실있게 학생부에 기록되어 있느냐가 중요하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공주대학교의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 있으며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성적(교과성적 90% + 출결성적 10%)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과목은 계열에 관계없이 전 교과 전 과목(9등급제로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이 반영되며 진로선택과목 또한 ABC 성취평가 등급으로 표기되면 반영되지 않는다.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전 과목 성적이 반영되며 학년별 반영비율 없으며 단, 교과 이수 단위수가 적용된다.

참고로 졸업생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성적, 3학년 2학기까지의 출결성적이 반영된다.

공주대학교 학생부 성적 산출방식을 적용하여 1,000점(교과성적: 900점, 출결성적: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점수화하여 학생을 선발하므로 공주대학교 기준 학생부 성적을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우리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kongju.ac.kr) 왼쪽 하단에 있는 "성적 산출하기"를 통해 자신의 학생부 점수를 산출해 볼 수 있으며 전년도 합격자 및 최종등록자의 입학 성적과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또한 중요한 것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적용이며 수능 반영영역 및 수능 최저 학력기준이 모집단위별로 다르므로 모집단위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확인해야하며, 계열별 반영 영역이 지정되지 않고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중 상위 영역 3개의 합산 등급을 반영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올해부터 모든 모집단위에서 면접을 실시하지 않으며 작년까지는 사범대학에서 교직 관련 적·인성 면접을 실시하였으나, 올해는 모든 모집단위에서 면접이 없으므로 학생부성적이 더욱 중요해졌다.

사범대학의 음악교육과와 미술교육과는 실기 30%가 반영되므로 실기반영 방법은 모집요강에서 확인해야 한다.
 

수시 실기/실적전형

실기/실적전형은 체육교육과, 생활체육지도학과, 게임디자인학과, 가구리빙디자인학과,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주얼리, 금속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부, 무용학과, 영상학과에서 학생을 모집한다.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고사 70%와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90% + 출결성적 10%) 30%를 반영하며,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는 체육교육과와 생활체육지도학과는 입상실적도 반영하며 모집단위별 전형방법이 다소 상이하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실기/실적전형은 자신의 학생부성적과 모집단위 분야 실기능력 성취도를 가늠해 보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