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1일 호우 경보기간 중 누적 평균 150㎜ 기록…인명피해 없어
연서면 227㎜ 내려…최민호 시장 "비상대비 태세 만전" 주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세종시가 집중 호우에 따른 시설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최민호 시장은 11일 오전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강수량, 피해현황 등 집중호우 상황을 점검하면서 비상대비 태세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최 시장은 "이번 집중호우로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시설물 및 주택침수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며 "피해지역에 대한 응급복구를 서두르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대비 태세를 갖춰달라"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2시30분 호우 경보를 발효한 이후 11일 오전까지 누적 평균 150㎜의 비가 내렸다.

지역별 누적 강우량은 연서면이 227㎜로 가장 많고 조치원읍 212㎜, 연동면 160㎜, 장군·전동면 158㎜ 등 순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호우경보 기간 중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도로·지하차도 침수, 가로수 전도, 하수도 역류 등 11일 기준 총 46건의 시설물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즉각 조치에 나서 46건 중 43건을 조치 완료했으며, 3건은 현재 조치 중에 있다.

시는 집중호우 총력대응을 위해 10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시장 주재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했으며, 인명피해 우려지역 17곳, 침수취약도로 23곳, 둔치주차장 2곳, 급경사지 위험지역 110곳, 산사태 취약지역 95곳 등 관리·운영 실태를 점검했다.

또한, 침수 위험이 높은 둔치주차장은 사전 통제하고 선행강우로 지반이 약해진 급경사지, 산사태 우려지역 등에 대해 특별 사전점검을 실시해 인명·재산피해 발생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