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후보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후보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충청출신 당권주자인 재선 강훈식 의원(아산 을) 15일 후보직에서 중도 사퇴했다.

강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당 대표를 향한 도전을 멈춘다"며 "다시 한 명의 구성원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 당권 경쟁 구도는 이재명·박용진 의원의 2파전으로 재편됐다.

강 의원은 전날 '안방'인 충청권 경선을 마친 뒤 완주 여부를 고심했고, 이날 오전 최종 결심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 경선이 끝난 이날까지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은 이재명(73.28%), 박용진(19.90%), 강훈식(6.83%) 의원 순이다.

강 의원은 회견에서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국민과 당원의) 목소리가 예비경선에서 저를 통과시켜줬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변화와 혁신의 미래를 그리기에는 제가 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거대한 현실을 직시하고 도전을 멈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강 의원이 사퇴할 경우 박 의원에 대한 지지를 선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이날 그는 "남은 두 분 중 누가 대표가 되더라도 가슴 뛰는 민주당을 함께 만들 수 있게 가장 낮은 곳에서 헌신적으로 돕겠다"고만 언급했다.

강 의원은 나아가 '반명계 연합을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저는 '반명 단일화'만으로 민주당 이끌수없다고 수차례 말씀드렸다. 절 지지해준 당원과 지지자들이 (앞으로 누구를 지지할지는) 그분들의 몫"이라며 이번 사퇴에 단일화 성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처럼 강 의원이 당내 일각에서 거론된 '반명(반이재명) 연대'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하면서 사실상 단일화 이슈가 소멸, 향후 전대에서 이 후보의 독주 체제가 한층 강력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충청권 경선을 마치며 전당대회 일정의 반환점을 돌았다.

앞으로 20일 전북, 21일 광주·전남, 27일 서울·경기 등에서 순회경선을 이어가며 28일에는 전국 대의원대회가 열려 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최종 당선자가 확정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