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예술계 "특정 작가 특혜" 반발… 김영희 닥종이 테마 백지화 가능성

제천시립미술관 건립 여부를 놓고 제천시 미술협회원과 주민들간 찬·반대를 외치고 있는 모습.
제천시립미술관 건립 여부를 놓고 제천시 미술협회원과 주민들간 찬·반대를 외치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 제천시 시립미술관 건립 사업이 전면 재검토된다. 제천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하반기 중 시립미술관 건립자문위원회를 구성한다. 시립미술관 건립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자문위는 시립미술관의 위치와 규모, 전시 콘셉트 등 모든 사업계획을 원점으로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민선 7기 때 추진했던 김영희 닥종이 작품 테마의 시립미술관 건립 계획은 백지화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시는 종합노인복지관이 있던 제천시민회관 옆 건물을 리모델링해 지상 4층 연면적 1천446㎡ 규모의 시립미술관을 만들기로 했었다. 이후 시는 독일에 있는 김 작가를 찾아 사례금 10억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그의 작품 400여점을 기탁받기로 했었다. 하지만 지역 미술인단체는 "무늬만 시립미술관이지 내용은 개인미술관이며 시민 혈세로 특정 작가에게 특혜를 주는 행정"이라며 건립을 반대했다. 이 때문인지 지난해 10월 문체부의 사전 타당성 평가를 통과하지 못했다.

 시 관계자는 "문체부 사전타당성 평가를 재신청하지 않았다. 때문에 당초 사업계획은 무산된 것으로 안다"면서 "자문위를 통해 연내에 새로운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선 8기 김창규 시장도 시립미술관 건립 사업 추진을 공약한 상태다. 인수위원회 또한 시립미술관을 건립하려면, 지역 미술인들도 함께하는 지원협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