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강기원 청양소방서장

강기원 청양소방서장
강기원 청양소방서장

'뇌가 갑자기 당한다.'는 한자 뜻의 뇌졸중(腦卒中)은 흔히 중풍으로 알려진 질환입니다.

그만큼 증상이 갑자기 생기는 특징을 가지는 뇌졸중은 뇌혈관의 문제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뇌혈관은 뇌에 혈액, 산소 및 영양공급을 하는데 이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문제가 생기면 뇌 손상이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뇌졸중은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지만 초기 증상을 잘 알고 빠르게 대처한다면 충분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초기 증상은 안면 마비, 팔·다리 마비, 감각 이상, 언어 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입니다. 그 외에도 몸의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 방향으로 마비가 오거나, 시각이 흐려지거나 겹쳐 보이는 시각 장애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갑자기 나타난 뇌졸중 증상들이 일시적으로 개선되기도 합니다. 마비가 호전되고 할 수 없었던 말이 가능해지거나 발음이 좋아지는 등 시각 장애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 개선은 일시적 현상으로 근본 원인이 해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미루지 말고 응급실에 방문하여 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병원 방문 전 뇌졸중 증상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팔·다리 마비를 확인하기 위해 눈을 감고 양팔을 앞으로 뻗은 뒤, 10초 후 마비된 쪽 팔이 돌아가거나 떨어지는 것을 확인합니다.

한쪽 팔꿈치가 굽혀지거나 10초가 지나기 전에 팔이 떨어진다면 반신 마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거울을 보고 치아가 보이게 미소를 지었을 때 웃는 얼굴 모양이 대칭을 이루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얼굴 모양의 좌, 우가 다르다면 안면 마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이 갑자기 생기게 되면 보통 병원에 방문하기 전 우황청심환을 복용하거나 마사지를 하는 등 가정에서 잘못된 민간요법을 먼저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빠른 치료를 지연시키는 행동으로 뇌졸중 환자의 골든타임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골든타임은 3시간으로 뇌졸중 증상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병원을 방문하여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치료 후에도 완치율이 높으며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뇌의 손상 부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속한 119 신고와 병원 진료가 뇌졸중 골든타임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