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상징체계
대통령실 상징체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대통령실은 23일 대한민국 자유·평화·번영을 상징하는 새로운 상징체계(CI) 디자인을 공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10일 취임과 동시에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집무에 들어간 지 5개월여만이다.

이날 공개된 대통령실 상징체계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봉황과 무궁화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조화롭게 배치해 누구에게나 친숙한 형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오랫동안 대한민국 수장을 상징한 봉황과 나라꽃인 무궁화의 이미지를 활용해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는 의지를 나타내는 동시에 대통령실 건물을 형상화해 용산시대의 개막과 힘찬 도약을 표방했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봉황은 고귀하고 품위 있는 상상 속의 길조로 덕치와 태평성대를 상징한다"며 "이 상서로운 새가 대통령실 청사를 안정적으로 감싸는 모습은 안정과 조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기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우리 민족의 꽃 무궁화는 '영원히 피고 또 피어서 지지 않는 꽃'이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국가이자 국민으로 상징되는 무궁화를 대통령실 건물 정중앙에 배치해 국민을 섬기는 대통령실의 마음과 대한민국의 영원한 번영에 대한 바람을 담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통령실 상징체계에 사용된 글꼴은 대한민국 정부 조직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대한민국 정부상징체'다.

대통령실은 새로운 상징체계의 크기(사이즈), 색상(컬러) 등 사용에 관한 제반 규정을 정하고 안내하는 최종 매뉴얼 작업을 거쳐, 오는 11월부터 대내외적으로 본격 사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