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 등
학교 등 설치 100여대 에너지효율 3~4등급 저가 제품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냉난방기 납품 비리 의혹이 불거진 도내 학교, 산하 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특별조사반을 꾸려 유치원, 초·중·고, 특수학교,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을 대상으로 '냉난방기, 전기히트펌프 구매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도교육청 특별조사반은 지난 2018년 1월 1일부터 2023년 3월 28일까지 냉난방기 납품 현황, 설치 완료된 제품번호 등을 상세히 조사해 교육청 재정복지과로 제출하라고 공문을 보냈다.

조사반은 냉난방기 구매 발주, 입찰, 계약 과정 등에 문제가 없는지 면밀히 조사중이다.

김병우 전 교육감 시절인 2018~2021년 대기업 A사는 조달청 입찰을 거쳐 에너지효율 1등급 냉난방기 수백 대를 청주·보은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 납품했다.

이 가운데 A사가 대리점을 통해 충북지역 일선 학교 등에 납품한 냉난방기 100여 대는 조달청에 등록되지 않은 3~4등급의 사급 제품이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공기관은 예산, 에너지 절감을 위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에 따라 최저가 입찰을 거쳐 납품업체를 선정하고, 물품은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게 돼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국민신문고 공익제보에 의해 실시한 2021년 교육청 자체 사안감사 결과에 관한 부실감사 의혹에 대해서도 특별조사반에서 당시 사안감사 내용 전반을 확인 중에 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 조사 여부 및 조치방안 등을 결정할 계획이며 위법·부당한 사안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