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지방 4대 협의체'도 세계박람회 부산유치 적극 앞장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부산에서 제4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원팀이 되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해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부산에서 중앙지방협력회의를 개최한 것은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비롯한 주요 부처 장관, 전국 17개 시·도가 총출동해 부산 엑스포 유치를 논함으로써 중앙과 지방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 의사를 실사단에 알리기 위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세계박람회 유치는 부산만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며, "대한민국의 일이고 모든 시·도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3일 직접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을 만난 것을 언급하며, 전국 17개 시·도가 갖고 있는 국제 네트워크와 교섭 채널을 적극 활용해 171개 BIE 회원국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엑스포는 개최국의 역량을 보여주는 경제·문화 올림픽으로서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메가 이벤트 중 하나"라며 "이번 엑스포는 우리의 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 등의 글로벌 아젠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혁신을 창출하는 엑스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엑스포 유치는 지역 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유치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앞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등 '대한민국 지방 4대 협의체'도 세계박람회 유치에 적극 앞장서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성공을 위한 대한민국 지방 4대 협의체 공동결의문'에는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범국민 붐업 분위기 조성 ▷BIE 회원국 지지를 위한 지방외교 역량 결집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시대 성공을 위한 노력 ▷지방과 중앙의 새로운 협력 모델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 이어진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17개 시·도는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각각의 전략과 노력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