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도 "인명 피해 없도록 주민 대피에 만전" 지시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강원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장비와 인력을 신속히 투입해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산불이 확산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산림청과 소방청을 중심으로 이미 구축된 관계기관 간 협력 체계를 언급하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산불 영향이 우려되는 지역의 주민을 신속히 대피시키고 선제적으로 방화선을 구축하는 등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우선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전국 일원에 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작은 불씨가 대형 산불로 확산할 수 있는 만큼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산불 예방 활동을 철저히 실시하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도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진화에 총력을 다하고, 진화인력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날 긴급지시문을 통해 "산림청장과 소방청장은 지자체, 국방부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활용 가능한 모든 장비와 인력을 동원하여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산불이 강풍으로 인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대피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진화에 총력을 다하고, 진화인력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또 행정안전부장관은 경찰청장, 지자체와 협조해 인근 주민들에게 재난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입산객 통제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도 함께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