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브로츠와프시와 국제우호도시 협약체결
유럽지역 수출시장 확대로 실질적 협력 관계 구축

폴란드를 방문중인 이범석 청주시장이 13일(현지시각) 브로츠와프시를 방문해 교류협력방안 마련과 중소기업의 유럽시장 수출판로 확대를 위한 양 도시간 우호협약체결을 했다./청주시
폴란드를 방문중인 이범석 청주시장이 13일(현지시각) 브로츠와프시를 방문해 교류협력방안 마련과 중소기업의 유럽시장 수출판로 확대를 위한 양 도시간 우호협약체결을 했다./청주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는 이범석 청주시장이 13일(현지시각) 폴란드 브로츠와프시를 방문해 청주시와 브로츠와프시 간 경제, 문화, 행정교류 등 실질적 교류협력방안 마련과 중소기업의 유럽시장 수출판로 확대를 위한 우호협약체결을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체결은 청주시 청원구 오창과학산업단지에 배터리 생산시설을 갖춘 LG에너지솔루션의 브로츠와프시 진출, LG화학의 교육센터 개소 등을 계기로 브로츠와프시의 적극적인 교류요청으로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양 도시는 관광, 교육, 문화, 사회, 산업경제, 과학기술, 도시개발, 환경보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폭넓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류협력 사업과 공동 관심사항에 대한 협의가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번 우호교류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양 시간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제교류의 실질적인 성과와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야책 수트릭 시장도 "기업인 간 교류, 경제교류, 도시정책, 환경정책 등 모범사례ㆍ정책 공유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폴란드에는 300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하고 있어 양국 간 경제협력의 중요성이 큰 지역이다.

그 중 인구 67만 명의 브로츠와프시는 폴란드에서 4번째로 규모가 큰 도시로 철도와 도로 교통의 중심도시이며 기계·전기·화학 등 공업이 발달해 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 대원정밀, ㈜유진테크놀로지 등 우리나라 기업 40여개 업체가 진출해 있는 폴란드의 경제도시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의 이번 브로츠와프시 방문은 도시 간 신뢰와 우의를 기반으로 국제교류뿐만 아니라 청주시 중소기업의 수출진출 판로를 확대하고, 지역경제협력과 발전의 견고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장은 LG에너지솔루션 브로츠와프시 사업장을 방문해 생산공정을 견학하고 기업관계자와 간담회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2017년 준공한 LG에너지솔루션 브로츠와프 사업장은 연간 70GWh규모의 단일공장 기준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유럽 생산 핵심 거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