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검증없이 인물난 해소 주력

<5.31 지방선거>

여야 각 당이 오는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물 영입과 발굴에 주력하는 가운데 세 확장을 위해 사전 검증없이 무분별 하게 영입을 추진 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일부 현 지방자치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회의원 등은 이번 ‘5ㆍ31지방선거’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만큼 여당과 제1야당, 그리고 지역특성을 고려한 정당 등 자신에게 유리한 정당 선택을 위해 ‘양다리 걸치기’식 정치행보를 하며 몸값을 올리고 있어 비난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감사원이 발표한 전국 지자체에 대한 감사결과 박수광(음성), 김문배(괴산), 유명호(증평)군수 등은 청원경찰 신규 채용 과정에서의 부정개입과 인사위원회의 심의의결전 승진대상자 사전선정, 그리고 근무성적 평정에 부당 개입 했다는 등의 이유로 각각 주의 조치를 받았다.

특히 열린우리당은 최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사원 특감결과, 각종비리 등 문제점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난 지자체 및 지자체장들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한편 지자체 파산제 도입을 검토키로 했다.

이러한 가운데 열린우리당 충북도당과 각 지역구의 운영위원장들은 이들 중 일부를 인물난을 이유로 들어 영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일부 기초 지자체장과 예비후보들의 갈지(之)자 식 정치행보도 여론의 도마에 오르내리고 있다.

최근 청주ㆍ청원 통합을 졸속으로 추진하다 무산되자 책임을 지고 지방선거에 불출마 하겠다고 선언했다가 이를 슬그머니 뒤집고 나선 오효진 청원군수는 열린우리당의 청주시장 후보로 일각서 거론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한대수 청주시장 역시 두 지자체 통합 무산 이후 여론의 눈치를 보며 시간이 지나자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발빠른 정치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당시 이들 단체장들은 청주 청원 통합에 ‘올인’하면서 막대한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하고 급조된 통합추진으로 지역주민간 갈등을 키웠다는 지적을 받았었다.

이와관련, 정치권 한 인사는 “선거철만 되면 기초단체장 등 출마 예정자들의 몸값 올리기 및 기회주의적 정치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철저한 검증을 통해 본선에 앞서 사전에 걸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인사는 “지역의 경우 한나라당은 인물풍년이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거품이 낀 인사들이 많고, 열린우리당은 인물난 속에 인물발굴 노력 의지마저 미흡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학계의 모 인사는 “잦은 당적이동과 말 바꾸기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들고, 정책선거를 가로막고 있다”며 “요즘 언론에 오르내리는 인사들 중 일부는 능력과 자질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최종 후보가 될 경우 반드시 언론과 시민ㆍ사회단체, 유권자들이 가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