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지기반으로 전국 黨세력 확산”

<5.31 지방선거>

국민을 우선하는 피플퍼스트주의가 정치철학이며 정치적 이익보다 국민이익이 우선해야한다고 강조하는 국민중심당 심대평 공동대표는 도청이전예정지 확정은 정치적 유혹이 있었지만 미래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선택했다고 밝혔다. 심대표는 행정체계 개편논의는 지방분권과 정면 배치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기에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말했다.갈등과 투쟁의 정치를 국민을 위한 경쟁의 정치로 바꿔놓겠다는 심대표의 정치 현안에 대한 의견과 향후 구상 등을 들어본다.한편 각 당 릴레이 인터뷰중 한나라당과,민주당은 당내 사정으로 인터뷰가 취소되었다. / 편집자

국민중심당 심대평 공동대표 서면 인터뷰

▶ 지난 12일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를 홍성ㆍ예산으로 전격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정치적 유혹 뿌리쳐 대견스럽다’고 평가했는데.

- 솔직히 말해 정치적 이해득실에 대한 고민도 있었고 유혹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어려울 수록 원칙을 선택하는 것이 저 심대평의 행정스타일입니다.그동안 정치적으로 이익이나 도움이 되더라도 국민에게 이롭지 않은 정책이라면 선택하지 않을 것이며 반대로 정치적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국민에게 이로운 정책이라면 주저없이 선택한다는 것이 저의 정치 철학입니다.

▶ 정치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도청이전 문제를 마무리 하고자 했던 이유는.

- 기회는 항상 오지 않는 법입니다. 지금 도청이전 예정지를 결정하지 않으면 충남발전의 호기를 놓치게 되면서 두고두고 뼈아픈 후회를 남기게 될 것입니다. 충남지역은 지금 2천2백여만평의 전무후무한 행정도시 건설이 진행되면서 큰 전기를 맞고 있고 광역권 개발계획을 금년안에 확정시킬 예정으로 있습니다. 따라서, 도청이전 예정지도 지금 결정해서 행정도시와 도청이전 예정지를 연결하고 충남도 전체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개발의 파급효과를 크게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결정하지 않고 차기 도지사에게 넘겨 후보지를 결정케 한다면 차기 도지사는 지역간 이해관계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고, 지역간 반복과 갈등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또 지연시킬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도청이전 예정지 결정은 도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일입니다.

▶ 최근 정치권의 행정체제 개편 움직임에 대해 강하게 반대의사를 피력했는데.

- 행정체계 개편은 21세기 중요 화두이고 국가 균형발전과 경쟁력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분권에 정면에 배치되는 것으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합의 처리키로 한 논의 자체가 사리에 맞지 않고, 특히 자치를 해온 나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구상입니다. 정부조직이나 지방행정을 국회의원 일부가 합의해서 마음대로 바꾸는 것은 세계 어디에서도 전례가 없습니다.

▶ 행정체제를 개편하고자하는 정치권의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의미인가요.

-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방의원들이 선거에 전념하는 동안 관심을 갖지 못하는 사이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 자체가 정치도의상 문제가 있으며 비용과 효율성 등 필요에 의해서 해야 하는 것인데, 그 목적이 불분명합니다. 일부에서는 몇몇 의원들의 검토 내용을 공당에서 이렇게 적극 대응하느냐는 말이 있으나, 우리는 밀실에서 야합해 통과될 것을 우려하고있고 초동단계에서 강력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 국민중심당 창당 준비때부터 기존정당과는 다른 새로운 정치를 보여줄 것이라는 선언을 했는데 다른 정당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을 해주시죠.

- 당의 운영은 지금까지 국민중심당이 창당하게 된 이유와 당의 정체성 그리고 우리 사회의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주장하고 있는 분권형 정당의 기본 틀에서 운영될 것입니다. 이는 중앙집권적인 당의 구조로부터 지방분권적인 당의 구조를 기초로 당을 운영할 것이기 때문에, 중앙당보다는 시도당이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며, 대부분의 당의 정책과 운영방침이 이들 시도당으로부터 도출될 것입니다. 다만 중앙당은 이러한 시도당의 운영 및 정책수립과 시행에 관한 부분과 조정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당의 운영에 있어서의 특징인 동시에 타 정당과의 차별성입니다. 공천권과 재정권 등의 권한도 대폭적으로 각 시도당에 이양될 것이며 시도당이 각각 심사위원회내지 패널구성과 경선을 결합시킨 형태로 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국민중심당이 이런 이념을 실현할 첫 무대는 5.31 지방선거가 되겠는데요.

- 지방선거 준비는 창당을 위한 노력과 함께 동시에 추진해 왔음. 그 결과 창당대회에서 이인제의원을 중앙선거대책본부장에 임명한 것입니다. 이번 지방선거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은 향후 점차 지방선거체제에 돌입하게 되면 나타나게 될 것이지만, 국민중심당이 지향하는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에 의한 국민중심의 정당에 부합하는 목표와 전략을 표방할 것입니다. 여기서 분명하게 밝힐 수 있는 것은 국민중심당의 기반이 되고 대한민국의 중심인 대전과 충청남ㆍ북도에서 확실한 지지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경기와 서울, 인천에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는 확실한 후보자를 내세워 국민중심당의 세력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 정당들이 공직후보를 선출할 때 당원에 의한 경선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지만 당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전략공천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 경선이 원칙이며 국민중심당의 공직선거출마 후보자는 공개적이며 투명하며 공정한 게임의 룰인 공직선거후보자 선출안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금번의 지방선거도 이러한 절차에 의해서 치러질 것이며, 기존 정당들이 시행해왔던 경선의 불합리성과 외연성을 최대한으로 배제한 국민중심당만의 독특한 민주적 경선과정을 국민들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 도지사직과 국민중심당 대표직을 맡고 있는데 도지사 사퇴는 언제 쯤 할 생각인지요.

- 지금은 때가 아니며 우선은 도청이전 문제를 도민들과 함께 마무리 하는데 전념해야합니다.

▶ 앞으로의 정치적인 포부와 계획을 말씀해주시지요.

- 저는 국민중심당을 창당하면서 초지일관, 갈등을 조장해 반사이익을 추구하는 투쟁과 대결의 정치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 왔습니다. 정치를 위해 이념을 팔고 국민을 호도하다 결국 국민에 의해 버림받는 정치는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한국의 정치를 대결의 정치에서 타협의 정치로, 또 소모적인 좌우이념정치를 적극적 국민실용주의 정치로, 그리고 투쟁의 정치를 국민을 위한 경쟁의 정치로 바꿔놓는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체념과 불신의 대한민국을 희망과 믿음의 나라로 바꾸겠다는 소신으로 정치에 임하고 있습니다. / 육심무ㆍ백은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