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거체제 돌입… 후보자 공모·공천심사 본격화

제 4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20일 ‘D-100’을 맞아 정치권이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한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 집행위원회는 오는 22일 상무위원회를 열어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공천심사위(위원장 이용희)는 홍재형, 노영민, 서재관 국회의원 등 3명을 제외한 도내 6명의 국회의원과 당내 인사 10명, 당외 인사 5명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된다.

열린우리당은 이에앞서 21일 충주 수안보 상록호텔에서 지방선거 출마예정자와 핵심 참모를 대상으로 선거전략 기획, 선거회계 실무, 공직후보 선정 절차 등에 대한 교육을 갖는다.

한나라당 충북도당(위원장 송광호)도 20일부터 22일까지 지방선거 공고를 거쳐 23~3월3일까지 시장ㆍ군수 및 광역ㆍ기초의원 선거구에 대한 후보자 공모를 실시하기로 했다.

국민중심당도 학계ㆍ경제계ㆍ언론계 유력 인사와 활발한 접촉을 갖는 등 단체장 후보를 우선 영입한뒤 광역ㆍ기초의원 선거 출마예정자들에 대한 공천심사를 본격 전개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검증되지 않은 인사를 무차별적으로 영입하면서 공천잡음으로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는데다 일부는 ‘인재영입’을 놓고자 당내 분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이 무소속의 오효진 청원군수와 이건표 단양군수, 이원배 전 한나라당 진천ㆍ음성ㆍ괴산지구당 위원장을 영입하기로 결정하자 핵심당직자와 당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나라당도 최근 공천심사위원 구성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는데다 인재영입 과정에서 헤게모니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어 조직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20일부터 지방선거 공모 및 후보자 접수,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도 객관적인 원칙과 기준이 없이 인재영입을 서두르고 있어 당원 및 유권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와함께 지방의원 유급제와 정당공천제가 도입되면서 정치권에 줄을 대기 위한 후보들이 몰려들고 있으나 공천심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도 의구심이 많아 심각한 공천후유증도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정당 보다는 후보들의 인물이나 경력, 정책ㆍ공약등을 면밀히 분석한뒤 지방살림을 책임 질 일꾼을 뽑아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지역정가에서는 “정치권이 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후보 논의에 본격 나서면서 출마예정자들이 1차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점을 맞게 됐다”며 “공천잡음을 최소화 하고 공천을 둘러싼 금품ㆍ향응제공 등에 대한 철저한 감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