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 한나라당 ‘쏠림현상’ 가속화 부정적

선택 5·31 지방선거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20일 통합되면서 지방선거 구도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날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와 자민련 김학원 대표가 국회 한나라당 대표실에서 당대당 통합문서에 서명했다.

이에따라 충청권을 기반으로 했던 자민련은 지난 1995년 5월30일 창당 이후 11년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자민련의 합당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시너지효과가 크게 없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국민중심당 출범과 함께 자민련의 기반이 사실상 붕괴된 상태에서 단체장과 도의원 등 몇명이 당적을 갖게 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지난 1월10일 자민련 최현호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대거 국민중심당에 입당한뒤 충북도의회 정윤숙의원(비례대표)이 도당위원장 직무대행을 수행해 왔고 단체장은 김문배 괴산군수 1명에 불과하다.

한나라당 충북도당도 단체장과 광역ㆍ기초의원 선거는 후보간 15%이상 차이가 나지 않을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민련출신 단체장과 광역의원들도 이같은 당헌당규에 따라 경선에 참여해야만 한다.

특히 청주시장 선거를 비롯해 도내 대부분의 단체장 선거와 광역ㆍ기초의원 선거에 후보들이 많게는 5~8명씩 몰려 있는 상태에서 자민련 출신 인사들이 설 자리는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쏠림현상’의 부작용만 클 것이라는 지적이다.

반면 한나라당과 자민련 인사들은 국민중심당과 민주당의 연대설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지방선거 주도권을 잡고 ‘정치적인 연대’라는 시너지효과를 얻기 위해 선수를 치고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자민련 충북도당 정윤숙 도당위원장은 “자민련이 독자적으로 살아 남을 수 없는 상황을 맞아 한나라당과 당대당 통합을 모색해 왔다”며 “한나라당과 당의 이념이나 정체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당원들의 큰 동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