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규재 청주시 흥덕구 세무과 주무관

공무원 관련 기사들을 읽다 보면 공무원에 부정적인 기사 내용이나 부정적인 댓글들이 많이 보인다. 종종 그런 기사들을 읽다 보면 속이 상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하지만, 시민들이 왜 이렇게 공무원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는지 스스로 묻게 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시민들이 공무원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결국 '공무원의 청렴함'이 문제가 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건·사고가 많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공무원에게는 성실의 의무, 복종의 의무, 친절과 공정의 의무, 비밀 엄수의 의무, 청렴의 의무, 품위유지의 의무가 6대 의무로서 국가공무원법에 규정되어 있다. 이중 공직 생활을 하면서 공무원 윤리로 가장 강조되고 자주 교육받는 것이 '공직자의 청렴'이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중 공직자의 가치판단이 달랐더라면, 특히 공직자가 청렴했다면 그 결과가 달랐을 사건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인류의 역사에서 공직자의 부정부패로 국가의 흥망성쇠가 좌우되는 경우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공무원의 청렴함은 공직자 개개인에게는 개별 업무를 처리하면서 부조리함이 없이 업무에 임하는 양심의 문제일 수 있지만, 우리 사회 전체적으로 보면 어마어마한 사회비용과 국가의 성장 가능성과도 직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점점 더 사회구조가 고도화되어 국가의 역할이 더욱 정교해지고 광범위해지고 있는 지금, 공직자의 청렴함은 한 국가의 미래가 달린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청렴이라는 공직자 윤리가 단순한 구호나 개개인의 양심 문제를 넘어서, 우리 사회의 경제 성장과 분배, 초고령화 사회 진입과 인구 절벽에 따른 문제, 사회 전반의 치안과 안전과도 직결되는 매우 실체적이며 현실적인 의무라 할 수 있다. 역사에서 수없이 많은 위인들이 공직자의 청렴을 강조하고, 그 모범이 되려고 노력한 이유가 단순히 스스로 떳떳하기 위해서뿐만이 아니라, 한 사회의 미래가 이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이규재 청주시 흥덕구 세무과 주무관
이규재 청주시 흥덕구 세무과 주무관

서두에서 언급했듯, 시민들이 공무원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된 것도, 그만큼 우리 사회가 공직자의 청렴함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많은 문제점들의 해답이 공직자와 위정자에게 달려있고, 어느 때보다 이들의 청렴함이 사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에게 청렴이란 단순한 일상을 넘어서 나라의 미래를 지탱하는 기둥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예측이 연일 쏟아지고 있는 지금, 공직자의 청렴함이란, 우리에게 청렴이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고, 절실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