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범 충북도의원과 박해수 충주시의장,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70여 명이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신동빈
이정범 충북도의원과 박해수 충주시의장,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70여 명이 지난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중부매일DB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충주시민들에게 충북대학교병원 충주분원 설립 추진은 가뭄 속 단비다.

그런데 많은 충주시민들은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며 강건너 불구경 하듯 하고 있다.

그동안 지역의 열악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그럴듯한 공약들이 번번이 수포로 돌아간데 따른 부정적인 학습효과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 문제는 이전의 실체 없는 공약들과는 분명히 다르다.

이 사업은 이미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포함됐다.

무엇보다 당사자인 충북대병원이 직접 용역비까지 들여 용역을 실시하는 등 충주분원 설립에 적극적이다.

자치단체가 와달라고 요청하기 전에 이번처럼 병원이 먼저 가겠다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직접 의료혜택을 받게될 충주시민들이 무관심한 것은 더욱 의아스러운 일이다.

이는 그동안 충주시민들이 관 주도에 따라 피동적으로 움직여온 경험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선거 때마다 요란하게 내걸렸던 각종 사업들이 말잔치로 끝난데 따른 충주시민들의 피해의식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충주시민들은 이번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 문제 만큼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 스스로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구책이기 때문이다.

특히 김영환 충북지사와 조길형 충주시장이 최근 충주분원 설립에 적극 나서기로 한 점은 무엇보다 고무적이고 환영할 일이다.

다만 김 지사와 조 시장은 여기에 덧붙여 기존 충주의료원과 건대 충주병원의 불안한 미래도 우려했다.

하지만 둘은 충주지역 의료문제를 냉정히 짚을 필요가 있다.

두 병원의 안위를 걱정하기에 앞서 충주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이 우선이라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된다.

충주분원 설립 문제는 충주시민들의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다.

이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에 대한 김 지사와 조 시장의 진정성이 인정받기 위해서는 충북도와 충주시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나서야 한다.

도와 시는 예타 통과를 위해 충주분원 설립에 대한 타당한 논리를 개발하고 당위성을 마련해 기재부를 설득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쳐야 한다.

지역 여론을 하나로 모으는 것도 자치단체의 몫이다.

자치단체장은 시민들로부터 선택받은 선출직이다.

자치단체장이 시민들을 위해 머리띠를 두르고 앞장서는 모습은 어색한 게 아니라 박수 받을 일이다.

지역 정치인들도 정당이나 정쟁 관계를 떠나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 문제를 놓고 정치적으로 접근한다면 시민들에 대한 배신 행위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간절함이 있어야 통하는 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