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오송지하차도 참사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오송지하차도 참사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국무조정실 감찰에서 청주 궁평2지하차도 참사는 공직사회의 안전 불감증과 무사안일이 빚은 관재로 밝혀졌다.국조실은 지난달 28일 오송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감찰 결과를 발표했다.국조실은 지난달 17일부터 10일간 충북도, 청주시,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경찰, 충북소방서 등 5개 기관을 대상으로 전 방위 감찰을 벌였다.

감찰 결과에 따르면 행복청은 시행사가 교량 건설을 위해 무단으로 제방을 철거하고 임시 제방을 부실하게 쌓았는데도 관리·감독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이 때문에 임시제방이 무너지면서 미호강이 범람해 지하차도가 침수됐다고 지적했다.충북도와 청주시는 사고 발생 전후 사태의 위험성을 알리는 주민 신고에 상응한 대처를 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즉 오송 참사는 부실 공사와 관리 감독 부재, 소홀한 재난 대응이 빚은 관재라고 못 박았다.

국조실은 감찰 과정에서 5개 기관 34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충북도 9명,행복청 8명, 청주시·충북경찰청 각 6명, 충북소방본부 5명이다.또 과실이 확인된 공무원 63명은 해당 기관에 징계를 통보했다.

수사 의뢰, 징계 요구와 별도로 관련 기관별 지휘 감독 책임자 인사 조치도 밝혔다.국조실은 지난달 30일 대통령실과 충북도에 고위급 인사의 징계를 요청했다.인사 대상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행복청장, 충북도 행정부지사, 흥덕경찰서장, 충북소방본부장 직무 대리와 충북지사가 인사권이 있는 청주부시장 등 5명이다.

오송 참사가 관재로 밝혀진 이날 지하차도 관리기관 최고 책임자인 김영환 충북지사와 유족이 첫 대면 만남을 했다.참사가 일어난 지 14일 만이다.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만남에서 김 지사는 고개 숙여 사과했고, 유족 측은 합동 분향소 연장 등을 요구했다.

김 지사는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도지사로서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김 지사는 앞서 26일에도 유족에게 "진심으로 위로 말씀을 올립니다"는 제목의 자필 위로 편지를 보냈다.

최은경 오송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진실을 규명해 주신다는 약속 꼭 지켜달라"고 했다.합동 분향소 존치도 요구했다

양 측은 이날 8월 2일까지 합동 분향소를 4일 연장 운영하기로 합의했다.합동 분향소는 자리를 옮겨 시민 분향소 형태로 운영된다.충북도는 분향소 설치를 지원하고 유가족 회의 공간으로 충북연구원 소회의실을 제공하기로 했다.

국조실의 오송 참사 감찰에서 무사안일한 공직 사회의 민낯이 드러났다. 공직자가 책임과 의무를 지켰다면 막을 수 있는 인재로 밝혀졌다.아프지만 공직자의 마음 자세를 바로 세우는 동기가 되길 바란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