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괴산댐 월류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괴산댐 월류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지난달 15일 집중호우로 많은 빗물이 유입되면서 괴산댐이 월류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괴산댐이 넘친 것은 1980년 7월 이후 43년 만이다.

불과 3시간 정도 월류가 진행됐지만 괴산과 충주 일부지역에 긴급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고 침수 등으로 큰 수해를 입었다.

이처럼 월류로 인한 수해가 발생하면서 피해 당사자인 괴산과 충주지역에서 수력발전댐인 괴산댐을 다목적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송인헌 괴산 군수와 박덕흠 국회의원, 신송규 괴산군의회 의장은 지난달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홍수조절 능력이 없는 괴산댐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차원의 해결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괴산댐 용도를 발전용에서 다목적용으로 전환하고 관리기관도 한국수력원자력공사에서 한국수자원공사로 전환해 달라"고 정부 측에 건의했다.

곽명환 충주시의회 의원도 지난달 27일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괴산댐을 다목적댐으로 전환할 것과 관리기관을 한국수력원자력공사에서 한국수자원공사로 변경할 것을 촉구했다.

여기에 일부 언론까지 나서 괴산댐을 다목적댐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에 가세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환경단체인 충북환경연대는 긴급성명을 내고 "(괴산댐 월류는) 하천의 수용능력을 넘는 빗물이 일거에 유입됐기 때문에 발생된 것"이라며 "괴산댐은 애초부터 홍수조절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어서 다목적댐으로 그 자리에서 다시 짓는 것은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단체는 추후 전국 환경단체들과 연계해 홍수 극복 방안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상세한 입장을 밝히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처럼 댐 건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공방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개발이냐 보존이냐를 놓고 벌어지는 갈등은 일방적으로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양측의 주장 모두 충분한 설득력이 있고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나름대로의 논리와 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이들의 주장을 더이상 보고 있을 시간이 없다는 점이다.

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기상이변으로 당장 내년에 올해보다 훨씬 더 큰 홍수가 닥칠지도 모르는 게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괴산댐 문제를 도마 위에 올려 본격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여기에는 수자원전문가와 환경전문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까지 댐과 관련된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해야 한다.

치열한 논의를 통해 어떤 결론이 나든 최적의 대안을 도출해내야 한다.

괴산댐을 둘러싼 논란은 많은 주민들의 생명이 달려있는 문제다.

더이상 미뤄서는 안되는 확실한 이유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