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 고통에 대하여①

고통이란 안일함에 대한 저항, 권태에 대한 저항, 부패에 대한 저항, 변화를 위한 몸부림이다. 흘러가는 물의 작용과 같아서 씻겨 내려감이며, 늘 새로워지려는 노력이다. 긍정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괴로움과 불쾌함을 동반하는가. 고통은 우리 몸과 마음에 일종의 경고 사인이기 때문에 괴로움을 느끼게 한다. 이는 고통이 우리 몸과 정신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인 것이다.

항상성(恒常性)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몸을 평상시대로 온전하게 유지하려는 보수적인 작용이다. 하지만 세상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서 우리 몸과 마음도 변화에 적응해야만 할 것이다. 환경의 변화와 마음의 변화는 늘 있게 마련이며, 이 변화는 항상성에 의해 저항을 받아,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강하게 대응하듯이 우리에게 고통과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다. 변화를 부정한다는 것은 삶을 부정한다는 것과도 같기에, 고통은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과도 같은 것이다.

세네카는 이렇게 말한다.

"그대는 제발 불사신들이 우리 마음에 박차로 쓰는 것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재앙은 미덕에게는 기회라오. 너무나 큰 행복으로 나른해진 자들, 잔잔한 바다 위에서처럼 나태한 평온에 사로잡힌 자들은 불행하다고 불려 마땅할 것이오. 무슨 일이 생기든 그들에게는 놀라운 일이오. 잔혹한 운명을 겪어보지 못한 사람일수록 더 무겁게 짓누르지요. 멍에는 부드러운 목덜미에게는 무거운 법이오. 신병은 부상을 생각만 해도 파랗게 질리지요. 고참병은 대담하게 자신의 피를 보는데, 피를 흘린 뒤에는 종종 승리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저, 천병희 역, '인생이 왜 짧은가', 숲, 2005.)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