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에 지정된 충북대병원
 충북대병원 전경 /중부매일DB 

지방의 의료공백이 심각하다. 그중 충북이 최악이다. 평균수명은 늘어나는데 제 때에 환자를 치료할 의사가 없어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

충북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똑같은 건강보험료를 부담함에도 더 빨리 사망하는 실정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충북은 치료를 통해 생존할 수 있는데도 조기 사망하는 환자가 타지역보다 1.5배나 많은 전국 1위 오명을 쓰고 있다.(2022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 타 지역에 비해 의사 수가 턱없이 부족한 탓이다. 충북의 의사 수는 2022년 12월 기준 2천503명으로 전국에서 14번째다. 인구 1천명당 의사 수는 1.57명이다.(공공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의사인력은 서울과 경기에 각 3만2천45명, 2만2천813명 등 몰려있고 경남(5천683명)과 경북(3천627명), 전북(3천680명)과 전남(3천199명)에 비해서도 충북은 한참 뒤쳐져있다. 충청권인 대전(3천722명), 충남(3천270명)과 비교해도 1천명 내외로 적다.

헌법 제36조에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해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보장돼있다. 열악한 의료여건을 개선하는 일에 국가가 손놓고 있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사인력 확충과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빠르면 올해 연말, 늦어도 내년 초 2025년도 의대 입학정원을 확정하는데 충북의 열악한 상황을 그냥 넘겨선 안된다.

충북도는 개선방안의 하나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 치과대학 신설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도내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89명에서 197명까지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정원 89명은 전국 시·도 평균 180명의 절반에도 못미친다. 국립대인 충북대 의대 49명, 건국대 의대(충주캠퍼스) 40명이다. 특히 충북대 의대는 1985년 설립 이후 40년째 단 1명도 늘어나지 않았다. 의료수요는 늘어나는데 의료환경은 급변하는데 이를 한 발짝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다.

의사인력을 확충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다. 의대 신설도 있지만 졸업자 배출까지 9년의 시간과 2천580억원의 비용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의 의대 정원 증원은 지역에 이해도가 높은 의사가 늘어남으로써 지역의료인력 규모 확대와 의료 질 향상에 기여한다.

도는 충북대 치과대학 신설도 건의하고 있다. 고령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치과치료 수요가 늘고 있지만 충청권에는 국립 치과대학이 없기 때문이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9일 기자회견에서 "치대가 설립된다면 충북대(청주)에 설치하고 임상병원은 충주로 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의대 정원 확대, 치대 신설은 지역의 열등한 의료여건 개선뿐 아니라 충북대병원이 도내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추진중인 충주분원 설립에도 힘을 싣는다.

사람이 살고 죽는 건강권이 달린 문제다. 정부는 불균형한 의료여건 개선을 위해 조속히, 반드시 충북에 의대 정원 확대를 반영해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