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북문로2가 토지·롯데 영플라자 등 매매
대전·천안 등 7곳, 자산관리공사서 공매 진행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2가 일원 110억원대로 매물로 나온 토지./박상철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2가 일원 110억원대로 매물로 나온 토지./박상철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청지역에서 100억원이 넘는 건물과 토지가 매물로 나와 매각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2가 일원에 110억원대 토지가 매물로 나왔다. 상업용지로 토지 규모는 약 436평이다.

토지주 A씨는 "기존 건물주들로부터 건물 매입 후 허물어 토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아직 매매가 확정되진 않았지만 위치가 좋아 병원이나 주차장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귀띔했다.

청주시가 130억원대로 매입을 완료한 성안길 옛 유니클로 건물./박상철
청주시가 130억원대로 매입을 완료한 성안길 옛 유니클로 건물./박상철

또 성안길 중심에 위치한 유니클로 건물도 매물로 나왔다. 이곳은 이미 청주시가 130억원대로 매입을 완료한 상태다.

청주시 관계자는 "현재 유니클로 건물매입은 끝났고 일부 토지는 문화재 부분이 포함돼 있어서 계약만 한 상태"라며 "이곳은 성안동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광역공모 사업을 추진하면서 선제 조건으로 지역 내 거점 시설이 마련돼야 해 매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모 사업 최종 결과는 12월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이 건물은 주변 상가 활성화와 많은 인구 유입을 위한 문화시설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020년 5월 영업을 종료한 롯데영플라자는 3년이 지난 지금도 매수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박상철
지난 2020년 5월 영업을 종료한 롯데영플라자는 3년이 지난 지금도 매수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박상철

2020년 5월 10일 영업을 종료한 영플라자도 여전히 매물로 나와 있다. 당시 가족형 체험 테마파크 '잭슨 나인스'가 입점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롯데쇼핑은 매각주관사로 ㈜엔에이아이코리아부동산중개법인이 선정해서 영플라자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매매가는 250억원이다.

엔에이아이코리아부동산중개법인 관계자는 "롯데 측도 성안길이 쇠퇴하면서 임대가 아닌 매매로 결정했다. 많은 문의도 오고 답사도 진행됐지만 아직 최종 결정 난 사항은 없다. 이 건물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매수자를 찾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안길 인근 한 부동산 관계자는 "성안길을 찾는 이들 발길이 줄면서 많은 상가가 임대나 매매로 나오고 있다"며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현 상황에서는 매수자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온라인 공공자산 처분시스템 온비드에 따르면 이번 달 기준 충청권 100억원대(최저입찰가 기준) 이상 건물과 토지가 매물로 나온 곳은 ▷대전 유성구 용계동 일원 매매가 148~254억원 대지 4곳 ▷대전 유성구 봉명동 근린생활시설 130억원 1곳 ▷대구 중구 오류동 일원 296억원 대지 1곳 ▷충남 천안시 불당동 근린생활시설 및 주차장 135억원 1곳 등 총 7곳이 다.

키워드

#부동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