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영한 기자 〕보령시는 오는 14일 성주면 성주4리 공동생활홈에서 '제4회 먹방마을 폐광문화 축제'를 개최한다.

성주4리 마을회(대표 이인희)가 주관하는 이번 먹방마을 폐광문화축제는 폐광으로 침체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마을주민과 방문객들의 화합의 장으로, 마을의 상징이 된 인형극, 주민 노래자랑, 주민자치 공연 등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이 열린다.

성주4리 먹방마을은 과거 1980년대에는 대한민국 석탄 산업을 이끌어 갔던 마을 중 하나로 수백여 명이 거주하고 있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며 석탄합리화정책으로 폐광돼 당시 광업에 종사하던 대다수의 사람들이 떠나고 현재는 100여 명이 거주하는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다.

성주4리 먹방마을은 폐광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침체된 마을 분위기를 탈피하고 주민 공동체 회복을 위해 스스로 다양한 문화사업을 창출해 왔다.

특히 광산문화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고 성차별 극복에 나서기 위해 마을주민들이 배우가 되는 인형극단을 만들어 양성평등을 주제로 지금까지 매해 다수의 공연을 펼치며 전문 극단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인희 대표는 "탄광이 문을 닫으면서 침체된 먹방마을이 주민들의 노력으로 사회공동체를 회복해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되고 있다"라며 "많은 분들이 폐광문화축제에 방문하여 인형극과 다양한 공연을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