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충북도지사 오송참사 자료 허위로 제출"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등의 국정감사에 24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한 증인으로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등의 국정감사에 24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한 증인으로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국회에 '7.15 오송참사' 자료를 허위로 제출했다는 지적이 정치권에서 나오면서 오송참사 진상규명 등과 관련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아울러 충북 현안중 하나인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이하 중부내륙 특별법) 처리도 상당히 타격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충북도의 대응이 주목된다.

더불어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12일 국정감사 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충북도지사는 오송 참사 관련 자료를 허위로 제출했다 "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김 지사가 지난 10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증언하는 과정에서 허위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임호선(충북 증평 진천 음성 )국회의원은 당시 질의를 통해 충북도가 제출한 자료를 문제 삼으면서 '허위 문서, 허위 회의 '라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오송 참사 전날) 밤 11시에 도청에 돌아온 것을 재난 긴급점검회의로 볼 수 있느냐 "면서 "오송 참사 이후 관련 회의를 했다고 하는데 제출한 자료가 사실이 맞느냐 "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김 지사는 '자료제출에 실무자 착오가 있었다 '는 입장을 나타내 야당 의원들로부터 '허위 사실 아니냐 '는 질타를 받기도 했다.

김교흥 위원장도 충북도 제출 자료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자 "자료 제출에 문제가 있으면 위원회에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행안위는 오는 26일 행정안전부 종합 국감에서 오송참사와 관련,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 이상래 전 청장을 증인 소환할 예정이어서 이 자리에서 참사 진상규명이 재차 거론될 전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중부내륙 특별법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에서 김 지사 증언 부실 등을 이유로 법안 처리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행안위 관계자는 이날 "한달뒤면 법안 심사에 들어가는데 이런 분위기면 처리가 쉽지 않을 것 "이라며 부정적 기류를 전망했다. 충청 현안중 하나인 중부내륙 특별법이 연내 처리되지 못할 경우 김 지사가 책임론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따라 김 지사와 충북도가 법안 처리를 위해 전방위 활동을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서 김 지사의 대응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