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DX 2023 개막식 참석 축사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아덱스(ADEX) 2023'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방위산업은 안보와 경제를 뒷받침하는 '국가전략산업'"이라면서 "정부는 방위산업의 '첨단 전략산업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방위산업의 성장 기반을 굳건히 하고자 노력해 왔다 "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공항에서 개막한 '서울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AEDX) 2023'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우리 방위산업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원조와 수입에 의존했던 나라가 이제는 최첨단 전투기를 만들어 수출하는 수준으로 도약했다 "고 방위산업 발전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초음속 전투기 KF-21, 최초의 수출 전투기 FA-50 경공격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방공체계 M-SAM, 대한민국의 영공을 빈틈없이 수호하는 L-SAM,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절반을차지한 K-9 자주포,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K-2 전차,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육군의 공격헬기인 LAH 소형무장헬기,차세대 첨단 장갑차인 레드백, 실시간 정밀타격이 가능한 천무 다연장로켓 등을 직접 소개하며 '열정과 도전의 산물 '이라고 표현했다.

윤 대통령은 "올 상반기에는 대통령 국가안보실에 방위산업수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국가안보실이 주도하는 '방산수출전략평가회의'를 비롯해 범정부 차원의 방산수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면서 저 역시 해외정상회담에서 늘 방산을 안보협력 의제에 포함시켜 수출에 힘써 왔다 "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 우리 정부는 방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갈 것 "이라면서 "우리 방위산업의 성장 경험을 우방국들과 공유하며 방산 안보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