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야 정치권이 의대 정원 증원을 한 목소리로 외친 것을 환영한다.

여당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의대 정원 확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 "라고 언급해 의대 정원 증원을 기정사실화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의대 정원은 2006년 이후 3천 58명으로 무려 19년 동안 묶여 있었다. 그사이에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사망 사고가 반복되고 있고, 지방 의료원은 붕괴 위기에 처했다 "면서 "노인 인구도 크게 늘어나 의료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2006년 당시 65세 이상 노인은 458만 6천명으로 인구의 9.5%였지만, 2022년에는 901만 8천명으로 인구의 17.5%를 차지하게 됐다 "고 의사 증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방의 턱 없는 의료 공급과 필수 분야 의사 부족 현상도 설명했다. "지방 의료를 되살리는 것, 그리고 소아과, 외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 의료 분야를 되살리는 것도 일단 의사 숫자가 지금보다 더 많아져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원내 1당인 야당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정부 여당이 의대 정원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고 천명했다.

그는 "소아과, 산부인과 등 필수 의료 붕괴를 막고, 의료의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아이가 아파도 새벽에 번호표를 뽑지 않으면 진료를 받기 어려운 소아과 오픈런이 일상 "이라면서 "소아청소년과의 전공의 충원율은 2018년 101%에서 올해 16.3%로 급락했고, 지방의료원에 의사가 없어 휴진한 진료과는 37개에 달한다 "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더 나아가 의대 정원 증원 뿐만 아니라 의료개혁을 주문하면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안에는 필수, 공공, 지역의료 기반 확충을 위한 공공의대와 지역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도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부 인기 의료 분야 의사만 늘어나고, 수도권 집중과 같은 의료 편중 왜곡 문제가 심화될 뿐만 아니라, 이공계 인재의 의대 쏠림이라는 또 다른 부작용만 낳게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여야 정치권이 의료개혁 전제조건이랄 수 있는 의대 정원 증원 문제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 모처럼 정책정당으로서의 존재 가치를 증명했다. 이제는 이 사안을 빈틈없이 수행해야 하는 임무를 여야 모두 짊어지게 됐다. 또 이 기회에 의료개혁을 통해 충청권을 비롯한 비 수도권에 충분한 의료인력, 시설이 공급되기를 바란다. 지방의료 발전이야말로 시급한 사안이다.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어디에 살던 촘촘한 복지 혜택 '을 받아야 한다. 그 것이 헌법이 정치권에 부여한 명령이기 때문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