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가 지난 1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내년 발표에 앞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충북도의 유치 희망 기관 14곳을 발표하고 있다. /중부매일DB
김명규 충북도 경제부지사가 지난 1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내년 발표에 앞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충북도의 유치 희망 기관 14곳을 발표하고 있다. /중부매일DB

충북도가 정부의 2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유치전에 뛰어들었다.지난 18일 공공기관 2차 이전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충북혁신도시 유치 대상 공공기관과 추진 상황,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2차 이전 대상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농수협중앙회, 마사회, 한국공항공사 등 최소 300곳이다.

충북은 교육·연구기관 위주인 1차 때와 달리 지역 경제 파급 효과가 큰 자산 규모 2조원 이상인 시장형 공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이를 위해 TF를 구성하고 유치 활동에 들어갔다. 혁신도시 내 48% 미분양 용지 보유, 수도권과 교통 접근성, 유치원·초·중·고 입주, 국립소방병원 유치 등 뛰어난 정주 여건을 강점으로 내세웠다.기관별 유치 위원회와 범도민유치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충북은 14개 유치 대상 공공기관을 선정했다.최우선 유치 기관은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환경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6곳이다.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대한체육회, 한국석유관리원 등 8곳도 유치 대상으로 분류했다.청주 오송과 오창, 제천 등 비혁신도시에는 18개 기관을 유치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2차 이전은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7월 발표한 120대 국정 과제에 포함됐다.당시 정부는 2023년 말부터 지방 이전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내년 총선 이후로 연기했다.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6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갈등 최소화를 위해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늦어지는 게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2012년 시작해 2019년 완료된 1차 이전 사업에서는 154개 기관이 전국 10개 혁신도시로 이전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배후 도시가 없는 충북혁신도시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법무연수원, 한국소비자보호원 등 11곳이 이전했다.

충북은 인구 증가, 균형 발전, 상권 활성화 등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효과가 컸다.혁신도시가 들어선 진천 덕산면은 주민등록인구가 조성 첫 해 7천여 명에서 3만 명 이상으로 급증해 2019년 읍으로 승격했다.충북 인구 증가세를 견인한 일등공신이다.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은 국토 균형 발전, 수도권 인구 분산, 인구 절벽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정부의 핵심 과제다.문재인 정부는 코로나19 등으로 공공기관 2차 이전을 포기했다.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알짜배기 공공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벌써부터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정부는 사업 추진을 더 이상 미루면 안 된다.공공기관 이전은 수도권 주민과 해당 기관 임직원 반대가 커 집권 초기에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