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다양한 협력 방안 제시 등 성과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오후 영빈관에서 칼리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사우디 국방장관(오른쪽)과 압둘라 빈 반다르 알 사우드 국가방위부 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오후 영빈관에서 칼리드 빈 살만 알 사우드 사우디 국방장관(오른쪽)과 압둘라 빈 반다르 알 사우드 국가방위부 장관 접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공동성명 발표를 통해 다양한 경제분야 협력 방안을 제시하는 등 경제 외교에 총력전을 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함께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1962년 수교 이후 교역규모가 400배 증가하고 양국 간 경제 협력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한 점을 환영한다"며 "양국이 상호 투자를 더 확대할 여지가 크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사우디 공동성명은 1980년 최규하 대통령의 사우디 방문 이후 43년 만에 채택됐다. 과거 8차례 정상급 교류가 있었지만, 공동성명은 1980년 단 한 번이었다.

양측은 우선 44개항 중 첫 번째 항에서 "2022년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수립한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지속 심화·발전시켜 나가자"고 합의했다.

양측은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미래형 교통수단, 스타트업 등 공통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상호 투자 확대를 적극 모색해나가기로 합의했다. 이외에 원자력 평화적 이용, 태양 에너지, 풍력 에너지, 재생 에너지 및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한국으로 수출될 청정 수소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비전 2030, 네옴 프로젝트 등 사우디가 추진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서 금융 협력을 지속키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카타르 국빈방문을 앞두고 카타르 국영 통신사 QNA와 가진 서면 인터뷰를 통해 "카타르와 그동안 에너지, 건설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협력 분야를 투자, 방산, 농업, 문화, 인적교류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경제 분야 협력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카타르 관계에 대해 "한국은 지난 50여년간 카타르 내 약 130건의 건설 사업에 참여했다"며 "특히 카타르 국립박물관과 루사일 플라자 타워와 같이 한국 기업이 참여한 랜드마크들은 양국 간 우호 협력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비즈니스 관계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앞으로 새로운 50년의 협력은 양국의 산업 발전 전략이 교차하는 첨단산업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혀 나가야 한다"고 장기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