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민생회의서 재정확대로 인한 물가 상승 우려 표명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내년도 예산안 운영 등과 관련, '선거를 위한 정치가 아니라 정말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북카페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민들이 못 살겠다고 절규를 하면 그것을 바로 듣고 문제를 어떤 답을 내놓을 수가 있어야 된다 "면서 "(그런데)그게 제가 대통령직을 수행하다 보니까 참 쉽지가 않다. 왜냐하면 결국은 돈이 든다. 돈이 드는데, 그 돈을 누가 부담할 거냐, 또 재정에서 이걸 쓰려고 하면 예산을 막 늘릴 수는 없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예산이, 정부 재정 지출이 팍팍 늘어가면 물가가 오른다 "면서 "우리 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또 서민들이 죽는다 "고 재정확대로 인한 물가 상승 우려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1980년대 청와대 고 김재익 경제수석의 경제 정책을 소환, "그때 정계에서 재정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지만, 정부 재정을 잡아서 인플레이션을 딱 잡았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불요불급한 것을 좀 줄이고, 이것을 정말 어려운 서민들의 절규하는 분야에다 재배치시켜야 되는데, 받아오던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저항한다 "면서 "그런 정치적 부담, 더구나 요새 같은 이런정치 과잉 시대에 이런 걸(예산 재배치) 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고 예산 배분 어려움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저는 지금 같은 이런 정치 과잉 시대에 유불리를 안 따지겠다 그랬다. 선거를 위한 정치가 아니라 정말 국민을 위한 정치 그리고 어려운 분들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했고, 제가 어제국회에서 예산안 관련한 시정연설에서도 그 점을 분명하게 했다 "면서 "어쨌든 누구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이것은 대통령인 제 책임, 또 제가 맡고 있는 우리 정부의 책임"이라고 다짐했다.

'민생 타운홀'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주부, 회사원, 소상공인 등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를 가진 국민 60여명과 대통령실 강승규 시민사회 수석, 추경호 경제부총리 등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