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미래 일자리 창출 특별위원회'가 제5차 회의를 열고 있다. 충남도의회
27일 충남도의회 '충청남도 미래 일자리 창출 특별위원회'가 제5차 회의를 열고 있다. 충남도의회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의회 '충청남도 미래 일자리 창출 특별위원회(이하 미래일자리 특위)'가 27일 일자리사업 평가시스템 도입을 집행부에 제안했다.

충남도의회 '미래일자리 특위'는 이날 제5차 회의를 열고 산업경제 및 복지보건 분야의 미래 일자리 창출 계획, 충남도 일자리 관련 예산 지원 방향 등을 보고 받았다.

산업경제 분야의 일자리 창출계획 발표를 맡은 유재룡 산업경제실장은 "미래차, 바이오산업 등 메가프로젝트로 산업생태계를 주도하며 2만9천여명의 취업을 유발하고 수소산업과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석탄화력발전 폐지 지역 지원 등 탄소중립경제를 선도해 3만8천여명의 취업을 유발하겠다"고 취업유발 목표치를 설명했다.

이어 "맞춤형 고용서비스와 직업 능력개발로 재직자의 고용을 유지하고 법무부와 고용노동부에 해외 인력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보건 분야의 발표는 조대호 복지보건국장이 맡았다. 조대호 국장은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을 확대하고, 돌봄체계를 구축하며, 사회서비스 일자리 질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자리 관련 예산 지원현황 및 향후계획에 대한 발표는 도중선 예산담당관이 맡았다. 도중선 담당관은 "일자리 창출 실적 저조사업에 대한 구조조정 및 사업대상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미래의 성장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중연 충남도의회 예산정책담당관은 "충남도에 질 좋은 일자리 도출 및 고용성과 측정을 위해 사업별 체계적인 성과평가 도입이 필요하다"며 일자리사업 평가 및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도 집행부에 제안했다.

안장헌 위원장(아산5·더불어민주당)은 도의회 예산정책담당관이 제시한 일자리사업 평가 시스템과 관련해 "충청남도 일자리 창출에 관한 조례에 일자리 정책평가 항목이 들어가길 바란다"며 "다음 연도 사업에 일자리 정책평가를 꼭 시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일자리사업 평가 지표와 관련, 정병인(천안8·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도비만 들어간 지역특화 사업뿐만 아니라 국비가 들어간 사업까지 평가함으로써 질 좋은 일자리와 안정성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1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충청남도 미래 일자리 창출위원회는 충남의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질 제고 방안를 고민해 왔다"며 "내년도에는 위원회에서 제안된 많은 의견들이 충남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