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조성사업 방향 제시

김광현 충청남도 총괄건축가가 웅천읍을 방문해 보령 빛돌숲 공원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김광현 충청남도 총괄건축가가 웅천읍을 방문해 보령 빛돌숲 공원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중부매일 서성원 기자〕"빛돌숲에서 돌의 미래가치를 찾고, 전 세계인들이 보령을 찾아 돌의 무한한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돌의 활용 방법을 끊임없이 발굴해야 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축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김광현 충청남도 총괄건축가가 지난 18일 돌공장이 밀집해 있는 보령시 웅천읍을 방문해 보령 빛돌숲 공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김광현 건축가는 남포오석, 벼루, 석공예 등 보령의 돌문화 자원을 보존·계승하고, 관광객 방문으로 지역경제를 되살리고자 보령시와 충청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보령 빛돌숲 프로젝트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보기 위해 석재단지, 웅천읍내, 돌문화공원 등을 둘러봤다.

아울러 공공건축의 진정한 의미와 빛돌숲 공원과 지역, 석재단지와 상호 연계 방안 등에 관해서 의견을 제시했다.

김광현 건축가는 "빛돌숲 프로젝트는 돌이라는 주제로 지역주민들과 시민들 그리고 전국민, 전세계가 공감대를 이룰 수 있도록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모두가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기획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광현 건축가는 "단순히 공원과 숲을 조성하고, 건물을 짓고, 돌로 치장한다면 빛돌숲의 미래는 까만 오석처럼 어두울 것"이라며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우선 돌산업이 쇠퇴된 이유와 문제점들을 찾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돌의 문화, 새로운 돌의 산업을 기획하여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보령 빛돌숲 공원 조성사업은 보령의 돌문화 자원의 매력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공원, 전시관, 체험관 등 복합문화공간을 창조하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준비하고 있다.

키워드

#빛돌숲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