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부터 학과간 벽 허무는 '자율전공' 설치·운영

임경호 국립 공주대학교 총장.
임경호 국립 공주대학교 총장.

 

편집자

임경호 국립 공주대학교 총장은 미래 5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전통을 알리는 비전 2030 선포에서 '국가거점 국립대학, 새로운 전통의 시작' 이라는 비전과 함께 지역 혁신 리더, 글로컬 미래인재 양성, 연구 생태계 활성화, 대학 브랜드 세계화 등 4개 분야 미션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글로컬 미래인재 양성에서는 학과 단과대학 간 벽을 허물고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권을 제공하는 '자율전공 운영' 등 개방형 교육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자율전공 운영'은 무전공, 학생설계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 시기에 많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학생이 입학 후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탐색하고 최대한으로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2025학년도 입학생부터 학생 정원 일부를 조정해 '자율전공'을 설치, 운영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공주대학교 전경. /공주대
공주대학교 전경. /공주대

다음은 일문일답

▶ 국립 의과대학 신설 계획은

- 충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 국립공주대학교는 지역 내 의료격차해소와 충남도민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과대학을 신설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고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역할 수행을 다하고자 한다. 공주·천안·예산 지역에 캠퍼스를 갖고 있는 국립공주대학교는 27만평의 예산캠퍼스 부지를 의대설립에 제공할 예정이며 앞으로 충남도, 예산군과 협력을 강화하고 220만명 충남도민의 열망을 모아 국립공주대학교 의과대학 신설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 공주교대와의 통합 교육혁신 방안은

-국립공주대학교는 미래 5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시작의 원년으로 지역을 살리는 인재 양성을 위해 충남도와 함께 인재양성-취창업-지역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구축해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의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간다. 특히, 국립공주대학교는 초등교원 및 중등교원 양성의 오랜 전통과 풍부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유, 초, 중등, 특수교육을 총괄한 우리나라 최초의 종합교원양성체계 구축하고자 공주교육대학교와 통합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KNU글로컬대학 추진단을 구성해 대학의 발전 계획 수립 및 전담할 기구를 가동시켜 충남유일의 종합 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제고와 지역과 연계된 혁신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 디지털 전환 미래 인재 양성 추진은

-AI & Software 교육을 통해 ICT 융합형 디지털 콘텐츠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전 구성원의 디지털 전환 고도화를 추진한다. 그리고 메타버스 디지털 클래스룸을 활용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해 캠퍼스 간 활발한 교육 및 연구 협력도 진행할 계획이다.

▶ 과제 기획 연구혁신센터 설립은

-대형과제 및 R&D사업 수주를 위해 전문 코디네이터가 배치된 협력팀을 운영하고, 정부부처 및 지자체와의 상시 협의 체제를 구축한다. 

대정부 고위급 정책자문단 운영 등을 통해 사업 및 연구비 수주를 위한 지원과 캠퍼스별 경쟁력 제고해 광역 캠퍼스 리서치 파크 설립을 통해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멀티 캠퍼스 인프라 공유 및 지역혁신 특성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 혁신 플랫폼 사업을 통해 캠퍼스별 균형발전과 지역상생발전에도 앞장선다.

▶ 입학자원의 다각화 전략은

- 먼저 우수한 지역 인재유치를 위한 선발제도를 개선할 것이고, 권역별 수요자 지역 집중 입시홍보를 진행함과 동시에 편입학생과 외국인 학생의 유치 확대를 위한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대학 브랜드 향상 위원회를 설치해 대학 홍보에 각별한 노력도 기울인다.

▶ 국립공주대학교의 비전은

- 대학 구성원들 모두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신뢰공동체를 형성 목표로 4차 산업혁명을 수행하는 플랫폼으로서 초연결 인공지능사회에 적합한 창의 융합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국립대학의 책무를 다하고, 지역과 함께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협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글로컬 세계 시민 양성을 위한 거버넌스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지향적 대학 운영을 도모해 담대한 도전과 창의적 혁신으로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충남의 거점국립대학으로서 자랑스러운 국립공주대 조성에 나선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