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을 찾아 족발가게에서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을 찾아 족발가게에서 상인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잇달아 지방을 방문하며 민생현안에 대한 대응을 집중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는 집권 3년차를 맞아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 현안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읽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22일 경남 창원시를 방문, 원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원전이 곧 민생"이라며 "정부는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전폭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구체적 대안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원전 연구 기반도 대폭 강화하겠다며 "우리 정부에서 5년간 4조 원이상을 원자력 연구개발(R&D)에 투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는 울산시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민생토론회를 주최하고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의 결정적 장애였던 획일적인 해제 기준을 20년 만에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서 "울산을 비롯한 지방은 보전 등급이 높은 그린벨트라고 해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경제적 필요가 있고 시민의 필요가 있으면 바꾸겠다"고 언급, 민생현장 문제 해결에 방점을 찍었다.

윤 대통령은 그린벨트에 대해 "그간 질서 있고 효율적인 개발을 끌어내는데 나름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그러나 우리나라 산업과 도시가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그린벨트가 집중 지정된) 50년 전과는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고 그린벨트 해제기준 완화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다.

잇따른 지방행에 또 다른 특징은 현장 시장 방문이다. 윤 대통령은 울산을 방문할때 울산 신정상가시장을 방문했다. 그 자리에서 즉석연설을 통해 "울산에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울산 경제가 더 활발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해서 여러분 민생에 큰 도움이 되게끔 만들어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경남 창원시 방문때는 전통시장인 마산어시장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상인들과 반갑게 인사하면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강조하는 등 민생행보를 이어갔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