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보건소는 해빙기를 맞아 밀폐된 정화조, 하수구 등 모기유충 집중 방제를 실시한다./청주시 제공
청주시 보건소는 해빙기를 맞아 밀폐된 정화조, 하수구 등 모기유충 집중 방제를 실시한다./청주시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 보건소는 해빙기를 맞아 일본뇌염, 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 감염병 차단을 위해 모기유충 집중방제를 실시한다.

방제 대상지는 모기가 주로 산란하는 밀폐된 정화조, 하수구, 고인 물 등이다.

3월부터 4월 말까지 보건소 4개 방역기동반과 읍면동 방역 관계자를 투입해 대상지에 친환경 유충구제제를 투여해 집중 방역을 펼칠 계획이다.

유충구제는 유충의 성충 부화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모기유충 1마리 구제는 성충 500마리를 박멸하는 효과가 있다.

성충 구제에 비해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모기 개체 수를 줄임은 물론 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 효과도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빙기 모기 유충구제를 적극 실시해 감염병 매개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며 "정화조나 맨홀, 헌 타이어, 빈 화분 등 주변의 다양한 곳에서 모기유충 및 월동모기가 서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보건소 홈페이지나 전화(☏043-201-3157)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